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성현

8일부터 임신부 사전 예약‥"태아에 항체 전달 장점"

8일부터 임신부 사전 예약‥"태아에 항체 전달 장점"
입력 2021-10-04 20:10 | 수정 2021-10-04 22:19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임신부도 백신 접종을 하는데 문제없다고 밝혔습니다.

    조산이나 유산, 기형아 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태아한테 항체가 전달되는 장점이 있다는 겁니다.

    백신 접종 상황은 김성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오는 8일 임신부 13만 6천여 명의 백신 접종 사전 예약을 앞두고 정부는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미국의 연구 결과, 임신부 확진자가 중환자실에 입원할 위험은 일반 여성 확진자보다 3배, 사망률은 1.7배나 높았다는 겁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임신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필요성과 이득이 높다고 판단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하며…"

    또 임신 중에 확진될 경우 조산위험이 59%나 올라갔고 확진자가 출산한 신생아의 13%는 코로나 양성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임신 주수와 관계없이 백신 접종은 모든 시기에 안전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과 이스라엘에서 임신부 접종을 한 사례를 보면 이상반응이 접종부위 통증과 발열 등으로 일반 접종자와 비슷했다는 겁니다.

    다만 12주 이내의 임신 초기이거나 기저질환자, 만 35세 이상 고위험 임신부는 의료진 진찰을 거쳐 접종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또 백신 접종이 조산과 유산, 기형아 발생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조금준/고려대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
    "자연유산 누적 위험은 12.8%로 기존에 발표된 자연유산 기준 통계 추정치 11~12%와 유사한 수준으로 mRNA 백신 접종이 자연유산과 관련이 없다고…"

    또 화이자 등 mRNA 백신을 접종할 경우 태반이나 모유를 통해 태아에게도 항체가 전달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송준영/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mRNA는 분해가 돼서 모유를 통해 배출이 되지 않고, 오히려 항체가 태아에게 전달돼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접종 뒤 발열 증상이 나타날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를 복용하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피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MBC 뉴스 김성현입니다.

    영상취재: 정우영 / 영상편집: 이현선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