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엄지인

文 '대장동' 첫 공개 지시‥"실체적 진실 조속히 규명"

文 '대장동' 첫 공개 지시‥"실체적 진실 조속히 규명"
입력 2021-10-12 19:42 | 수정 2021-10-12 19:46
재생목록
    ◀ 앵커 ▶

    "신속, 철저한 수사로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두고 처음으로 공개 지시를 내렸습니다.

    대장동발 블랙홀이 국정감사는 물론이고 대선판을 빨아 들이고 있는 이 혼란스러운 정국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매듭지으라는 수사의 깊이와 특히 속도를 강조한 겁니다.

    먼저, 엄지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대장동 사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첫 지시는 '철저히 수사해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라'는 간결한 내용이었습니다.

    [박경미/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검·경이 협력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5일, 청와대 참모들이 나서 "엄중히 보고 있다" 고 한 적은 있지만, 문 대통령이 사건을 직접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지시는 '질질 끌지 말고 신속하게 수사하라'는 데 방점이 있다"면서, "대선의 큰 쟁점이 되고 있는 만큼 더 이상의 논란이 없도록 신속하게 수사해 의혹을 풀라는 뜻"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간 '의혹이 있는 만큼 분명한 지시를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다만, 여당의 대선 경선이 진행 중이어서 발표 시점을 '대선후보 선출' 이후로 늦췄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의 상황이 매듭지어질 때까지 기다려 준 것"(대선 경선 종료)으로 "지금이 말씀을 전할 때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그러나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 도입'에 대해선 "국회가 논의할 사안으로 청와대가 판단할 일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습니다.

    MBC뉴스 엄지인입니다.

    영상취재 : 양동암 / 영상편집 : 김민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