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국현

김만배의 '그분' 오락가락 해명‥의혹 더 키웠다

김만배의 '그분' 오락가락 해명‥의혹 더 키웠다
입력 2021-10-12 19:52 | 수정 2021-10-12 20:39
재생목록
    ◀ 앵커 ▶

    1억 원을 투자해서 천2백억 원을 배당받은 천화동인 1호의 주인을 두고 김만배 씨는 "바로 나"라고 말했지만 그가 "절반은 그분의 것"이라고 말했다는 증언이 나왔는데 김 씨가 오늘 새벽,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그분"을 언급했다는 걸 시인했습니다.

    그랬다가 곧바로 변호인을 시켜 그런 적 없다고 다시 번복을 했는데요.

    오락가락하는 그분의 실체는 누구인지 조국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측근으로 통하는 정민용 변호사.

    최근 검찰 조사에서 그는 "유 전 본부장이 '천화동인 1호를 자기 것'이라 여러 번 말했다"는 자술서를 냈습니다.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 나온다는 김만배 씨의 언급과 맞물려 여러 해석을 낳고 있습니다.

    김 씨가 천화동인 1호를 놓고 "내 것이 아닌 걸 다 알지 않느냐. 그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했다는 겁니다.

    배당금 1천200억 원을 챙긴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가 유 전 본부장이나 '제3의 인물'일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오늘 새벽 김 씨의 검찰 조사 직후, 기자들의 질문도 여기에 집중됐습니다.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
    (천화동인 1호 절반은 그분 것'이란 말에서 '그 분'이 누구예요. 그 말은 어떤 맥락에서 나온 건가요.)
    "더 이상의 구 사업자 갈등이 번지지 못하게 하려고 하는 차원에서…"

    정영학 회계사 등과 비용 분담을 놓고 다투던 중, 자신은 돈을 더 낼 수 없다는 걸 강조하려고 둘러댔다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김만배 씨는 이런 의혹이 처음 불거진 지난 9일 "그런 말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즉각 부인한 바 있어, 이틀 만에 스스로 말을 뒤집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핵심 의혹으로 부각된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 논란에 오히려 기름을 부은 셈이 된 걸 뒤늦게 파악한 김 씨측은 또다시 입장을 바꿨습니다.

    "장시간 조사를 받아 정신없는 상태의 김씨가 잘못 말했거나, 질문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답했을 수 있다"는 이유를 댔습니다.

    이 같은 오락가락 말 바꾸기에 앞서서도 김 씨는 '정 회계사의 녹취 사실을 당시에 알고도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하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영상취재 : 정민환 / 영상편집 : 유다혜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