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수한

행정법원장 "정치적 판결 아냐"‥판결문엔 '권한 남용' 지적

행정법원장 "정치적 판결 아냐"‥판결문엔 '권한 남용' 지적
입력 2021-10-15 19:13 | 수정 2021-10-15 19:14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전 총장의 징계가 정당했다는 판결을 두고 '정치적 판결'이라는 반발이 나오자 서울 행정 법원장이 "그렇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또, 어제 판결문을 꼼꼼하게 읽어 보았더니 재판부는 검찰의 판사 사찰 문건을 두고 윤 전 총장이 사실상 권한을 남용한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윤수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가 정당했다고 어제 판결한 서울행정법원.

    하루 만인 오늘 국회 국정감사가 열렸습니다.

    [박주민 / 국회 법사위]
    "경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정치적 판결이다, 내용이 그렇게 구성이 되어 있다, 이렇게도 많이 주장하는데 정치적 판결입니까 이게?"

    하지만 배기열 서울행정법원장은 대선 경선 등 정치 일정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일축했습니다.

    [배기열 / 서울행정법원장]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판결문 그 자체 글자 그대로 해석하는 게 옳지 않은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고려를 했으면 어제 선고를 안 했을 것 같습니다."

    오늘 공개된 판결문에 따르면, 재판부는 당시 윤 전 총장이 법적 한계를 넘어 검찰총장의 권한을 행사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특히 '판사 사찰 의혹' 문건과 관련해 법원은 검찰을 지휘·감독하는 검찰총장이 직권을 행사해, 수사정보정책관 등 부하 검사들에게 직무 범위를 벗어난 부당한 지시를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형사적으로는 '직권을 남용해 하급자가 의무없는 일을 하도록 만들 때' 적용되는 직권남용죄와도 맥이 닿을 수 있습니다.

    한 현직 부장판사는 "형사 처벌에 대한 판단은 죄 구성요소와 대법 판례를 다시 따져봐야 한다"면서도 "직권남용에 대한 판단과 완전히 관계없는 판결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월 '판사 사찰 의혹'을 수사한 서울고검은, 판례와 법리를 검토한 끝에 직권남용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윤 전 총장을 무혐의 처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법원의 이번 판결로, 이미 고발장을 접수해 놓은 공수처의 경우 검찰과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윤석열 전 총장은 1심 판결에 사실오인과 법리오해가 있다며 항소장을 제출했습니다.

    MBC뉴스 윤수한입니다.

    영상편집 : 정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