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국현

증거 선명한데 더딘 공수처 수사‥김웅 "국감 이후 출석"

증거 선명한데 더딘 공수처 수사‥김웅 "국감 이후 출석"
입력 2021-10-19 19:52 | 수정 2021-10-19 22:51
재생목록
    ◀ 앵커 ▶

    그런데, 공수처는 수사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선명한 증거를 진작에 확보했지만 아직 김 웅 의원을 조사하지도 않았습니다.

    대선에 가까워질수록 수사의 입지는 좁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 공수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건지, 조국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달 10일 공수처는 국회 김웅 의원실과 손준성 검사의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이후엔 정점식 의원과 조상규 변호사 등 실제 고발에 관여한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다 김 의원과 제보자 조성은 씨 간의 통화 내용이 공개돼 의혹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고발장을 검찰이 억지로 받는 것처럼 해야 한다",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빠져야 한다"는 김 의원의 당시 발언이 드러난 겁니다.

    파문이 확산 되자 김 의원도 수사 협조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김웅 / 국민의힘 의원(지난 8일)]
    "저도 진실을 밝히는 데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아는 대로 그대로 다 말씀을 드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수사는 오히려 벽에 부딪힌 모습입니다.

    김 의원이 말을 바꿔 출석을 미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 의원은 "국감이 끝나는 26일 이후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공수처에 전했는데, 결국 이 때문에 손준성 검사 등 핵심 피의자들에 대한 조사도 제때 이뤄지지 못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김진욱 / 공수처장 (지난 12일)]
    "소환 일정을 협의해 놓고 나오기로 하셨다가 이러저러한 이유로 10월 달 안에 못 나오겠다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김 의원은 이제 '손준성 보냄' 파일들의 단순 전달자를 넘어, '고발 사주' 의혹에 적극가담한 혐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시 야당 총선 후보의 신분으로, 검찰과 고발을 모의한 걸로 의심되는 육성까지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이런 마당에 공수처 출석 일정을 계속 미루는 건 '당 차원의 전략적 뭉개기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옵니다.

    다음 달 5일 윤석열 전 총장이 후보가 될 경우 '야당 후보 탄압' 프레임을 만들 수 있는 만큼 공수처 수사가 길어지는 게 국민의힘 입장에서 불리할 게 없다는 겁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영상취재 : 현기택 / 영상편집 : 이정근)

    [연관기사][단독] "저희가"·"남부지검에 내랍니다"‥'공모' 정황 곳곳에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308412_34936.html

    [연관기사][단독]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된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308414_34936.html

    [연관기사][단독] "선대위 명의로"·"검찰에 항의하라"‥김웅 구체적 개입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308415_34936.html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