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수근

반달곰 불법 도축 숨기려고‥"탈출했어요" 허위 신고

반달곰 불법 도축 숨기려고‥"탈출했어요" 허위 신고
입력 2021-10-21 20:41 | 수정 2021-10-21 21:25
재생목록
    ◀ 앵커 ▶

    석 달 전 경기도 용인의 한 농장에서 반달가슴곰 2마리가 탈출했다고 신고했던 농장주가 구속됐습니다.

    이 농장주는 곰을 불법 도축한 뒤 이걸 숨기기 위해 허위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수근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지난 7월, 곰 사육농장을 운영하는 73살 김 모 씨는 반달가슴곰 두 마리가 탈출했다고 신고했습니다.

    용인시는 공무원과 엽사, 사냥개까지 투입해 농장에서 1km 정도 떨어진 야산에서 2시간 만에 한 마리를 발견해 사살했습니다.

    [이선배/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지난 7월)]
    "개를 보고 막 도망가니까 우리는 거기 있는 걸 아니까 같이 간 양반들이 총으로 쏴서 잡은 거죠."

    나머지 탈출 곰 1마리를 찾기 위해 공무원 50여 명이 무려 20일 동안 추적했지만 결국 찾지 못했습니다.

    농장 주변 CCTV에는 곰 한 마리의 모습만 찍혀 있었고 나머지 곰은 발자국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수상히 여긴 경찰이 추궁하자 농장주 김 씨는 탈출한 곰이 1마리뿐이었다고 털어놨습니다.

    사건 발생 닷새 전 1마리를 불법 도축했는데, 도축 사실을 숨기려고 "2마리가 없어졌다"고 거짓말을 한 겁니다.

    경찰 조사 결과 김 씨는 다른 곰이 보는 앞에서 도축한 뒤 웅담 채취용 곰을 식용으로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 씨는 결국 동물보호법 위반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그런데 이 농장주는 지난 2012년과 2013년에도 반달곰이 탈출했다고 신고했었습니다.

    [김 모 씨/반달가슴곰 농장주 (2012년 7월)]
    "장난친다고 막 움직이다 보면 중량이 좀 많이 가고 해서 밑으로 밀려서 간 것 같습니다."

    2012년 당시 탈출한 곰이 사살됐는데, 곰의 목 부분엔 웅담 채취용으로 추정되는 수상한 구멍이 발견됐습니다.

    이 곰은 10살이 안 된 데다 살아 있었기 때문에 웅담 채취가 금지돼 있었는데, 당시 김 씨는 "사살 과정에서 생긴 구멍"이라며 불법 채취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김 모 씨/반달가슴곰 농장주(2012년 7월)]
    "목에 구멍이 왜 납니까. 어차피 총피의 구멍일 뿐이고. 구멍이 날 리가 없어요. 나면 안 되죠."

    김 씨는 작년에도 다른 곰 한 마리를 불법 도축해 사체 일부를 판매한 혐의로 현재 2심 재판을 받고 있는 중인데,이번 사건을 또 저질렀습니다.

    MBC뉴스 김수근입니다.

    영상편집 : 김재환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