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수한

'월성 원전', 야권에 고발 사주?‥대검 진상조사 착수

'월성 원전', 야권에 고발 사주?‥대검 진상조사 착수
입력 2021-10-27 20:03 | 수정 2021-10-27 20:51
재생목록
    ◀ 앵커 ▶

    '월성 원전 수사'를 둘러싼 또 다른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 대검이 진상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감사원이 월성 원전 감사 결과를 발표한 지 이틀 만에 국민의힘이 대전 지검 당직실에 산자부 장관 등 12명을 고발했는데 검찰이 미리 준비해서 야당에 고발을 사주 한 거라는 의혹을 확인하겠다는 겁니다.

    윤수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감사원은 지난해 10월, 현 정부가 월성 원전 1호기의 경제성을 일부러 낮게 평가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어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올해 6월 백운규 당시 산자부 장관과 청와대 비서관 등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박범계 법무장관은, 이 과정에 석연치 않은 정황이 있다며 의구심을 드러냈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장관 (지난 21일)]
    "월성원전 1호기와 관련해서 이것도 '고발 사주' 아니냐는 의혹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의혹의 출발점은 수사의 단초가 된 국민의힘의 고발장 접수입니다.

    감사결과가 나온 이틀 뒤, 감사원은 '수사참고자료를 다음날 보내겠다'고 대검찰청에 알렸습니다.

    오후 1시 반쯤이었습니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저녁, 국민의힘이 백 전 장관과 산자부 공무원 등 12명을 대전지검에 고발합니다.

    [이철규 의원/국민의힘 (지난해 10월 22일)]
    "문재인 정부 청와대, 공공기관이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경제성 평가 조작이라는 탈법과 비리를 저지르고…"

    국회 국정감사가 한창이었을 당시, 국민의힘이 어떻게 하루이틀새에 고발장을 작성했는지 의문이 드는 대목입니다.

    더욱이 사정기관에서나 신속히 파악할 만한 실무자들의 실명까지 그대로 고발장에 적힌 정황도 의혹을 키우고 있습니다.

    고발장은 일과 시간이 끝난 저녁 8시 반쯤 이례적으로 대전지검 당직실에 접수됐습니다.

    문제는 당시 서울중앙지검이 이미 월성 원전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이었다는 겁니다.

    따라서 감사원의 자료도 중앙지검으로 가야 했지만, 국민의힘이 고발장을 낸 대전지검에도 관련 사건이 추가된 겁니다.

    당시 중앙지검장은 윤석열 총장과 대립했던 이성윤 검사장, 대전지검장은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이두봉 검사장이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수사를 대전지검에 맡겼고, 대전지검은 감사원 자료를 받은 뒤 9일 만에 산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법무부의 자체조사 자료를 넘겨받은 대검 감찰부는 당시 대검 간부의 진술과 내부 결재 기록 등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했습니다.

    MBC뉴스 윤수한입니다.

    영상편집 : 위동원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