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지인

"또 다른 이 중사 있었다"‥'스트레스 자살'로 은폐 의혹

"또 다른 이 중사 있었다"‥'스트레스 자살'로 은폐 의혹
입력 2021-11-15 19:57 | 수정 2021-11-15 20:36
재생목록
    ◀ 앵커 ▶

    상관의 성추행과 군의 2차 가해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이예람 중사 사건, MBC의 보도로 세상에 알려지면서 큰 충격을 줬었죠.

    그런데 당시 이 사건이 있기 불과 열흘 전에 '또 다른 이 중사'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공군 여 부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군은 스트레스 때문이었다고 했지만 알고보니까 상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김지인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지난 5월 11일, 강원도 원주의 공군 8전투비행단 소속 20대 여성 하사 A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현장에 유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날 아침, 부서 상관인 50대 이 모 준위의 수상한 행동이 포착됐습니다.

    출근 시간 30분 전부터 무려 23번이나 A 하사에게 전화했고, A 하사가 전화를 받지 않자 집까지 찾아간 겁니다.

    인기척이 없는데도 119에 신고하긴커녕, 경비실에 가서 여분 열쇠가 없냐고 묻고, 인근 마트에서 열쇠집을 찾았다고 합니다.

    결국 부하인 주임 원사를 불러 함께 방범창을 뜯고 집에 들어가 집 앞에 간지 약 50분 만에 A 하사가 숨진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시신을 발견한 다음엔 A 하사의 책상과 노트에 손을 댔습니다.

    사망 이틀 전 이 준위가 A 하사를 자기 차에 태워 20분간 함께 머물렀는데, 당시 블랙박스 기록도 삭제된 상태였습니다.

    [강석민/피해자 법률대리인]
    "(이 준위가) 현장에 미리 들어가서 훼손해 버렸잖아요. 유서가 있었어도 이제는 발견할 수도 없는 것이고요. 지금 굉장히 사건을 완전히 혼란에 빠뜨려버린 거죠."

    이 준위는 A 하사 사망 전 몇달 간 최소 7차례나 집 근처를 찾아가기도 했습니다.

    공군은 한 달 뒤 A 하사가 "업무 스트레스와 코로나19 통제로 인한 우울감으로 극단적 선택을 했다"며 순직 처리했고, 이 준위에 대해선 아무 조치도 하지 않았습니다.

    수상하게 여긴 유족들은 지속적으로 재수사와 사건기록 공개를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넉 달 뒤에야 받아 본 수사기록엔 이 준위가 지난 3~4월쯤 볼을 잡아당겨 추행했다고 자백했고, 당시 A 하사가 "얼굴 만지는 게 싫다"고 거부했다는 사실이 들어 있었습니다.

    [임태훈/군 인권센터 소장]
    "유가족은 피해자가 강제추행을 당한 사실을 변사 사건 수사가 끝나고 순직이 결정될 때까지 몰랐다."

    군 검찰은 A 하사가 숨진 지 다섯달이나 지난 지난달 14일에야 이 준위를 강제추행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MBC뉴스 김지인입니다.

    영상취재 : 이지호 / 영상편집 : 권지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