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공윤선

경찰청장 "모두 손보겠다"‥2년 전 대책 그대로인데?

경찰청장 "모두 손보겠다"‥2년 전 대책 그대로인데?
입력 2021-11-22 20:03 | 수정 2021-11-22 20:04
재생목록
    ◀ 앵커 ▶

    국민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이렇게 경찰의 부실하고 부적절한 대응이 잇따르자, 경찰 수장이 거듭해서 국민들에게 고개를 숙였습니다.

    그러면서 현장 대응이나 시스템을 정비 하겠다고 했지만, 이 마저도 이미 2년전에나왔던 대책들 인데요.

    과연 이번엔 현장에 제대로 적용이 될지 공윤선 기자가 전해 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스토킹 살인' 피해자는 5차례나 112신고를 했고, 경찰이 스마트워치까지 지급한 신변보호 대상이었습니다.

    인천의 흉기 난동 피해 가족 역시 112 신고를 했지만, 출동한 경찰관 앞에서 흉기에 찔렸습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위급한 상황에 처한 국민에게 112신고는 SOS 그 자체"인데도, "국민의 안전을 제대로 지켜드리지 못했다"면서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공식 사과에 이어 하루 만에 다시 사과를 한 겁니다.

    전국 경찰서장 258명 전원이 참석한 긴급 지휘부 화상회의도 소집했습니다.

    현장 대응과 관련해선 "사건이 닥쳤을 때 몸이 자동으로 반응할 정도로, 체포, 대응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지역 경찰과 신입 경찰의 교육체계를 점검해 개편하고, 장비 훈련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총기나 테이저건을 과감히 쏠 수 없는 분위기를 개선하기 위해, 면책 조항을 넣는 법제도 개선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스토킹 범죄'의 경우엔 시스템을 정비하고 신변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스마트워치 위치 오차를 확실히 줄이고, 스토킹 범죄 피의자를 접근금지시키는 '임시조치'에서 한발 더 나아가, 유치장이나 구치장에 가두는 '잠정조치'까지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회의 분위기는 침통했는데, 정작 오늘 나온 대책들은 대부분 2년 전 발표된 것들로, 그동안 현장에 제대로 적용되지 못했다는 반성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영상편집 : 신재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