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희형

정은경 만난 백신 피해자 가족들‥"인과성 범위 확대해달라"

정은경 만난 백신 피해자 가족들‥"인과성 범위 확대해달라"
입력 2021-11-24 19:51 | 수정 2021-11-24 19:57
재생목록
    ◀ 앵커 ▶

    백신을 접종 한 뒤 이상 반응을 호소했지만 인과성을 인정받지 못한 피해자들 가족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만났습니다.

    이들은 인과성의 기준을 확대해 달라 요구했고 정부는 납득할 수 있는 판정 근거를 제공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조희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3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 받은 이후 신체 일부가 마비되고 걷는 데 장애가 생겼다고 호소하는 김지용 씨.

    그러나 질병관리청 조사 결과 백신과의 인과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와 의료비 일부만 지원받았습니다.

    [김두경 / 이상반응 접종자 아버지]
    "이 병원 저 병원 다니면서 (이상반응) 진단명을 받은 거거든요. 그러면 국민이 이거를 어떻게 증빙을 하냐고요."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을 보였지만 인과성을 인정받지 못한 가족들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만났습니다.

    이들은 이상반응의 인과성 범위를 확대하고 신속한 이상반응 신고 체계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김두경 / 이상반응 접종자 아버지]
    "백신 접종 후 단 1%의 (인과성) 가능성이라도 있다면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지자체에 이상반응 전담 콜센터를 운영하여 이상반응에 대한 신속 대응체계를 만들어 주십시오."

    이에 대해 질병관리청은 이상반응이 신고되면 인과성 판정 근거를 충분히 제공하고 인과성이 입증된 경우 소급해서 보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339 콜센터 인력을 늘려 이상반응 신고체계를 개선하겠다고도 약속했습니다.

    다만 정부의 인과성 판단은 환자의 상태, 국내외 연구와 국제보건기구 동향 등을 종합한 것으로 이상반응 당사자의 주치의나 지자체의 판단과는 다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함께 정부는 60대 이상 확진자의 80%가 돌파감염자라며 추가접종을 적극적으로 받아달라고 독려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추가접종’은 ‘추가’라기보다는 ‘기본’접종의 연장선으로 이해해야하겠습니다. ‘세 번째 접종’을 마쳐야만 비로소 예방접종이 마무리된다는 생각으로 (접종해주십시오.)"

    정부는 지역별 의료상황에 맞춰 방문접종팀을 만들거나 접종 버스를 운영해 추가접종률을 높일 계획입니다.

    MBC뉴스 조희형입니다.

    영상취재 : 정우영/영상편집 : 조아라/사진제공 :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