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이·윤‥종전선언·한일관계 등 현안마다 '상반'된 시각

이·윤‥종전선언·한일관계 등 현안마다 '상반'된 시각
입력 2021-11-25 20:08 | 수정 2021-11-25 20:13
재생목록
    ◀ 앵커 ▶

    이재명 윤석열 두 여야 유력 후보는 대북 정책이나 한일 관계, 탄소 중립 같은 외교 안보 현안들 마다 상반된 시각차를 드러내면서 충돌했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두고서도, 대립각이 더 선명해졌습니다.

    이기주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포문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먼저 열었습니다.

    현 정부 종전선언은 부작용만 크다며 반대해온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앞에 두고 "종전선언 반대는 일본 정계에서나 할 주장"이라고 각을 세웠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종전선언 자체를 막을 수는 없는 겁니다. 막아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저는 일본 정계는 그런 주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국익에 부합할테니까요."

    윤 후보는 한일 관계에서 과거사 문제에 단호해야 한다는 이 후보와 달리, '과거사 문제를 덮어두자는 건 아니지만, 양국간 신뢰 형성이 먼저'란 입장을 보였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접점을 찾아 함께 이행한다는 신뢰가 형성된다면 과거사 문제도 분명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현 정부가 외교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다보니 한일 관계가 최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저는 국내 정치에 외교를 이용하지 않겠습니다. 국민을 친일과 반일로 갈라 한일관계를 과거에 묶어두는 그런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습니다."

    탄소 감축을 두고도 충돌했습니다.

    윤 후보가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안은 '산업계에 부담이 되니, 재설계하겠다'고 하자, 이 후보는 "감축량을 줄이는 건 고립을 자초하고 경제를 망치는 무지"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대원군이 살아와서 그레타 툰베리(환경운동가)를 혼내는 그런 장면이 생각났습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국가 경영을 할 수도 없고 국가 미래를 설계할 수도 없습니다."

    이에 대해 윤 후보 측은 '탄소감축 하향을 말한 게 아니라 세부 방안을 재검토하자"는 취지였다고 재반박했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두고도 '논의할 필요조차 없다'는 이 후보와 달리, 윤 후보는 "당선인 때라도 사면을 결단하겠다"며 선명한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영상취재: 이창순, 박주영 /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