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양소연

'50억 클럽' 수사 속도‥곽상도·권순일 잇달아 출석

'50억 클럽' 수사 속도‥곽상도·권순일 잇달아 출석
입력 2021-11-27 20:18 | 수정 2021-11-27 20:20
재생목록
    ◀ 앵커 ▶

    아들이 퇴직금 등으로 50억 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오늘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에 도움을 주는 대가로 50억 원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함께 이른바 '50억 약속 클럽'에 이름이 오른 권순일 전 대법관도 검찰에 나왔습니다.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양소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아들의 거액 퇴직금 논란에 휩싸인 곽상도 전 의원이, 주말인 오늘 검찰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첫 조사를 받았습니다.

    화천대유가 아들 병채 씨를 채용하고 퇴직금과 위로금 명목으로 50억 원을 준 건,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곽 전 의원이 편의를 봐 준 대가라는 의혹입니다.

    2015년 대장동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 공모를 앞두고,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의 무산을 곽 전 의원이 막아줬다는 겁니다.

    검찰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부탁을 받은 곽 전 의원이, 같은 대학 출신인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한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업무를 잘 봐달라고 주선하며 대가를 받은 사람에게 적용되는 '알선수재' 혐의입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사업 관련 인·허가 과정에 도움을 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앞서 기소된 대장동 업자들의 진술과 곽 전 의원 부자 등에 대한 압수수색 자료들을 바탕으로, 대장동 사업 개입 여부와 50억 원의 대가성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곽 전 의원이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검찰이 조만간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검찰은 또, '50억 클럽'에 거명된 권순일 전 대법관도 오늘 처음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권 전 대법관은 퇴임 두 달 뒤인 지난해 11월부터 열 달 동안, 화천대유 고문으로 일하며 월 1천5백만 원의 보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어제 출석한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오늘 새벽까지 조사하는 등,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양소연입니다.

    영상취재: 김동세 / 영상편집: 이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