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성현

확진자 폭증에 '오미크론'까지‥"거리두기 강화 시급"

확진자 폭증에 '오미크론'까지‥"거리두기 강화 시급"
입력 2021-12-01 19:50 | 수정 2021-12-01 21:32
재생목록
    ◀ 앵커 ▶

    우리의 목표가 일상 회복인데 매일 매일이 불안하고 그래서 일상이 위협을 받는다면 가는 길을 잠시 멈추거나 다른 길을 선택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정부도 상황이 특히 심각한 수도권만이라도 사적 모임을 다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해서 모레 발표할 예정입니다.

    김성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달 24일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12월 8일의 신규 확진자 수를 7천18명, 12월 말의 위중증 환자 수를 1천 3백명으로 예측했습니다.

    이 예측엔 전파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 변이의 위험은 빠져있습니다.

    지금의 확산 추세가 어디까지 갈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추가접종 만으로 지금의 감염 상황을 진정시킬 수 없다고 보고 사적모임 규제를 통한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빨리 나와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자칫 기회를 놓쳤다간 의료체계가 마비되는 비상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겁니다.

    [이재갑/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지금 유행을 줄이지 않고서는 병상 부족으로 사망자가 늘어나는 게 눈에 띄게 보이는데, 이대로 가면 진짜 위험해요. 거리두기 강화책은 다 들어가야 할 거라고 생각해요."

    지난 여러 번의 대유행 과정에서 거리두기 강화 효과는 이미 확인됐습니다.

    거리두기 단계를 올릴 때마다 확진 추세가 꺾였습니다.

    그동안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거리두기 강화를 주저했던 정부도 본격적인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전해철/행정안전부 장관]
    "수도권 지역 사적모임 규모와 식당·카페 미접종 방문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을 포함하는 추가 방역강화 조치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수도권의 경우 현재 10명까지인 사적모임 인원을 축소하고, 식당과 카페에 출입할 수 있는 미접종자 수를 현행 4명보다 줄이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의견서를 내고 "사적모임 인원을 8명까지 줄이는 건 찬성하지만, 식당 카페로 방역패스를 확대하거나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에는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내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열어 의료계와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빠르면 모레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성현입니다.

    영상 취재: 정우영 / 영상 편집: 박혜연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