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건휘

[단독] 우슈 전 국가대표, 후배에게 성폭력‥감독은 '2차 가해'?

[단독] 우슈 전 국가대표, 후배에게 성폭력‥감독은 '2차 가해'?
입력 2021-12-02 20:38 | 수정 2021-12-02 20:41
재생목록
    ◀ 앵커 ▶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인 우슈 실업팀의 한 남자 선수가 술에 취한 상태에서 국가대표 출신의 같은 팀 선배한테 성폭력을 당한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피해자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수치스러운 가혹 행위와 조롱을 당했는데, 소속팀 감독마저 피해자 탓을 하면서 2차 가해를 했다고 합니다.

    결국 그 충격으로 선수 생활도 포기했습니다.

    김건휘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격투기인 우슈의 한 실업팀 숙소.

    지난 9월 같은 팀 선배와 둘이 술을 마신 뒤 잠이 들었던 20대 남성 선수 A씨는 이른 아침 깨어났다 깜짝 놀랐습니다.

    기억이 끊겼는데, 자신이 속옷까지 완전히 벗은 알몸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같은 방을 쓰는 후배로부터 끔찍한 얘기를 들었습니다.

    같이 술을 마셨던 남자 선배가 자신의 옷을 벗기고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겁니다.

    [목격자 (우슈팀 후배)]
    "'야 뭐해, 술 더먹어야지' 그러다가 갑자기 바지랑 팬티랑 같이 잡고 벗겼습니다. 저한테 콘돔 없냐고 막 물어보고."

    후배가 몰래 찍은 사진엔 선배 오 모 씨가 피해자에게 성적인 가혹행위를 하고 있었고, 조롱도 했다고 합니다.

    [피해자]
    "지금도 (피해 장면이) 계속 떠오르고 잘 때도 꿈에 매일 나오고 그러거든요. 얼마나 만만했으면 그런 식으로 했는지 더 배신감이 들고…"

    가해자는 지난 2018년 아시안게임 국가대표에 선발되기도 했던 팀 내 에이스였습니다.

    [목격자]
    "맞을 거 같더라고요…좀 무서웠어요. 저보다 체급도 높고 적극적으로 못 말렸죠."

    고통스러워하던 피해자는 소속팀 감독에게 이 사실을 알렸는데, 오히려 피해자를 탓했습니다.

    [감독 (지난 9월)]
    "너(피해자)를 데리고 와서 지금 (팀이) 위기를 맞는 것 같아. (가해자나 너나) 둘이 똑같다고 나는 생각을 해. 네가 성추행을 당했는데, 그거는 어쨌든 네 말이고. 알겠어?"

    목격자인 후배까지 야단을 치고 심지어 다른 팀 감독들에게 소문을 냈다고 합니다.

    [목격자]
    "감독님이 덮으려고…'니가 확인 했냐' 하면서 소리 지르고, 욕하고 계속 그랬거든요."

    [피해자]
    "(제가 당한 일을) 얘기했나봐요 감독들한테. '나는 잘못이 없다' 이런 식으로 계속 얘기하고 다닌다고…"

    해당 감독은 "민감한 성 관련 사건이라 개입하지 않았고, 2차 가해도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감독]
    "나는 이걸 가지고 단 한 사람한테도 전화한 사실이 없습니다. 알린 사람은 딱 우리 회사(실업팀)도 차장 한 사람이에요."

    경찰은 혐의가 인정된다며 선배 오 모 씨를 최근 검찰에 넘겼지만, 피해자는 사건 충격으로 선수 생활을 포기했습니다.

    "우울증 걸려서 집에서 못 나올 정도고 지금도 너무 수치스러워서…아예 운동 자체를 못하고 있어요."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영상취재 : 장영근, 강재훈 / 영상편집 : 박혜린 / 영상출처 : 유튜브 'OO체육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