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재경

"정치인은 지배자 아닌 일꾼"‥힘 실어준 정세균

"정치인은 지배자 아닌 일꾼"‥힘 실어준 정세균
입력 2021-12-03 20:07 | 수정 2021-12-03 20:08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주말마다 타는 민생버스, 이른바 '매타버스'를 타고 전북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이 후보는 전주 거리 연설에서 지배자가 아닌 일꾼의 자세로 나서겠다고 말했는데요.

    경선 경쟁자였던 정세균 전 총리도 참석해 이 후보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김재경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매타버스'를 타고 전주의 명소 풍남문 광장에 도착한 이재명 후보.

    "이재명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

    지난주 광주전남에 이어 이번엔 전북을 찾아 2주 연속 호남 민심 호소에 나섰습니다.

    거리 연설에 나선 이 후보는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상태에선 어떤 일도 하지 않겠다"며 "그게 지배자가 아닌 일꾼의 자세"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도 "국민의 동의 아래 성과를 만들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는 겁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모두에게 필요한 일을 하되 가장 민주적으로 의견을 수렴해가면서, 더 많은 기회를 누리면서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사회로 만들어가겠습니다."

    '국민이 반대하면 기본소득과 국토보유세 같은 공약을 할 수 없다'는 자신의 언급을 두고 비판이 나오자, 반박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전북 방문에 앞서 삼성경제연구소를 찾아서도, 글로벌 기업 CEO들이 기본소득을 언급하는 건 수요가 줄어들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안이기 때문이라며 효용성을 강조했습니다.

    전주에서 이 후보를 맞이한 건 전북 출신의 경선 경쟁자, 정세균 전 총리였습니다.

    [정세균/전 국무총리]
    "우리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이 꼭 승리하도록 함께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총리님이) 출범식 때 '더 이상 외롭게 안 하겠다' 그래서 제가 눈물났었습니다."

    이 후보는 전북의 경우 '지방', '호남', 그리고 '호남 내 차별'이라는 3중 차별을 겪는다며 지역 민심에 다가갔습니다.

    익산과 전주를 시작으로 전북행 매타버스에 오른 이재명 후보는, 지난주 광주-전남을 포함해 이번 주말까지 호남 민심 다지기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영상취재 : 조윤기 독고명 / 영상편집 : 김민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