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학수

이·윤, '최저 임금' 다른 시선‥"보장해야" vs "유연하게"

이·윤, '최저 임금' 다른 시선‥"보장해야" vs "유연하게"
입력 2021-12-06 20:17 | 수정 2021-12-06 20:19
재생목록
    ◀ 앵커 ▶

    헌법으로 보장하고 있는 '최저 임금제'를 두고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립니다.

    이재명 후보는 '인간다운 삶의 최저선'이라며 지켜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윤석열 후보는 기업 운영과 고용에 장애 요소라며 비판적입니다.

    이학수 기자가 정리합니다.

    ◀ 리포트 ▶

    최저임금 논란을 촉발한 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였습니다.

    업계 전언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경직된 최저임금 제도"가 일하고 싶은 노동자에게도 장애가 된다는 인식을 드러냈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난 1일)]
    "이거보다 낮은 조건하에서도 일할 의사가 있는데 그분들도 결국은 일을 못하게 되기 때문에 인력수급에 차질이 많다 라고 하는 말씀도 (들었습니다)"

    반면 이재명 후보는 최저임금은 헌법에도 명시된 국가 의무이자 우리 사회가 보장해야 할 최저선이란 입장입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인간다운 최저한의 삶이 가능하게 하는 최저선이기 때문에, 그 이하로 내려가면 안되는 임금을 우리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정한거예요."

    두 후보는 최저임금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차는 물론, 각론에서도 입장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윤 후보는 최저임금을 업종별이나 지역별로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해왔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난 8월 22일)]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도 지역별 업종별 차등적용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가 이제 시작이 되어야.."

    반면 이재명 후보는 현 최저임금도 못주는 기업들은, 다른 방법으로 지원해야지, 최저임금만 낮춘다면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좀비기업'이 될 거라며 하향 조정에 부정적입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최저임금을 올리지 않거나 계속 내리면 전환해야할 기업들이 결국 좀비 기업 형태로 살아남게 됩니다.(이런 기업은) 국가 정책을 통해서 새로운 기업으로, 산업으로 전환해나가야‥"

    최저임금 관련 발언에 논란이 일자 윤석열 후보는 "고용주와 근로자가 감당할 정도로 점진적으로 올리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습니다.

    두 후보 모두 최저임금에 대한 구체적인 공약은 아직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서 최저임금 인상 여부나 수준 등에 대한 두 후보의 공약이 나오면 논쟁은 재점화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이학수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영 / 영상편집: 장동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