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배주환

"종전선언 직접 차질 없다"면서도‥고민 깊어진 청와대

"종전선언 직접 차질 없다"면서도‥고민 깊어진 청와대
입력 2021-12-07 19:47 | 수정 2021-12-07 21:02
재생목록
    ◀ 앵커 ▶

    사실, 우리 정부는 베이징 겨울 올림픽을 기회로 삼아서 남·북·미·중이 참여하는 한반도 종전선언을 구상해왔는데 미국이 불참하면서 행여 차질이 생기는 건 아닌지 궁금해집니다.

    청와대 연결합니다.

    배주환 기자.

    ◀ 기자 ▶

    네, 청와대입니다.

    ◀ 앵커 ▶

    먼저요, 미국이 우리 정부에도 보이콧을 동참 하라고 요구하지는 않았습니까?

    ◀ 기자 ▶

    네,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 결정에 대해선 외교 경로를 통해 사전에 우리 측에 알려왔지만 '함께 보이콧하자', 이런 요구를 하진 않았다는 게 우리 정부 설명입니다.

    이번 미국의 결정에, 가타부타 언급할 사항도 없다고 일단 거리를 뒀는데요, 들어보시죠.

    [최영삼/외교부 대변인]
    "다른 나라 정부의 외교적 결정에 대해서 우리 외교부가 언급할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지해 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렇다면 미국과 별개로 우리 정부 입장은 무엇인지 궁금한데요.

    공식적인 답변은 피했지만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지해왔다는 언급에서 엿볼 수 있듯이, 우리 정부가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다만 모레, 세계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예정돼 있는데,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초청받은 자리여서 관련 논의가 있을지, 청와대도 일단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 앵커 ▶

    우리가 원래대로 올림픽에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이 기간에 종전선언 추진하는 건 차질이 불가피한 거죠?

    ◀ 기자 ▶

    몰론 올림픽 기간에 남북미중이 한데 모여 종전선언을 하기는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종전선언을 꼭 올림픽 외교무대에서 발표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니까 베이징 올림픽에 바이든 대통령이 안 온다고 해서, 종전선언 자체가 직접 차질을 빚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청와대는 종전선언의 관건은 미국 외교사절단의 올림픽 참여 여부가 아니라, 북한이 북미대화 테이블에 나오는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북미 관계가 풀리기 시작하면 올림픽 무대가 아니더라도 종전선언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겁니다.

    청와대는 또, 미국의 보이콧에도 불구하고 이번 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은 여전히 열어두고 외교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MBC뉴스 배주환입니다.

    영상취재: 양동암 /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