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문현

윤석열 장모 '건설 특혜' 의혹‥경찰, 양평군청 압수수색

윤석열 장모 '건설 특혜' 의혹‥경찰, 양평군청 압수수색
입력 2021-12-30 19:56 | 수정 2021-12-30 19:59
재생목록
    ◀ 앵커 ▶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 처가 회사의 아파트 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중인 경찰이, 인허가를 담당했던 양평 군청에 대해서 압수 수색을 진행했습니다.

    경찰은 뒤늦게 사업 기한이 연장된 배경, 그리고 개발 부담금이 면제된 과정에 특혜가 있었는지, 밝히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문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오늘 오후, 경기 양평군청.

    경찰 수사관들이 압수물이 담긴 파란색 박스들을 가지고 나옵니다.

    [경찰]
    "(공사기간) 연장한 것과 개발부담금 0원 관련된 서류들입니다. 양평 공흥지구 관련 서류거든요."

    경찰은 오전 9시 30분, 수사관 30명을 보내 양평군청 도시개발 관련 부서 8곳과 전현직 공무원 주거지 8곳 등 16곳을 6시간 동안 압수수색 했습니다.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 장모 최 모씨와 최 씨의 가족 회사가 건설한 양평군 공흥지구 아파트의 특혜 의혹에 대해 지난달 시민단체가 고발한 이후 처음으로 강제 수사에 착수한 겁니다.

    [경찰]
    "결재 라인에 있었던 기획과라든가, 도시계획과."

    최 씨 회사가 시행사인 5개동 350세대 규모의 해당 아파트는 지난 2016년 7월 준공됐는데 감사보고서로 확인된 분양 수입이 8백억원에 달합니다.

    앞서 양평군은 윤 후보 장모 회사가 당초 허가된 사업 시한 2014년 11월을 넘겼는데도, 기한을 1년 8개월이나 뒤늦게 연장해 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또, 준공 뒤 부과된 17억여원의 개발부담금도 최 씨측이 두 번에 걸쳐 이의를 제기하자 한 푼도 내지 않도록 감면시켜 줬습니다.

    의혹이 불거지자 양평군은 지난달 뒤늦게 개발부담금 1억 8천만원을 부과했습니다.

    이 사건 당시 양평군수는 현재 윤석열 선대위에서 활동 중인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입니다.

    김 의원측은 앞서 "사업 시한 연장은 실무자에게 위임했고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해명했었는데, 오늘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압수물을 분석해 특혜 여부를 확인한 뒤, 윤 후보의 장모 최 씨에 대한 수사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이문현입니다.

    영상취재 : 이지호 / 영상편집 : 이현선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