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선하

노바백스 백신 추가 확보…이르면 이번 달 마무리

노바백스 백신 추가 확보…이르면 이번 달 마무리
입력 2021-01-13 07:12 | 수정 2021-01-13 07:14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노바백스'사의 코로나19 백신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소식 지난달에 MBC가 보도해 드렸는데요.

    위탁생산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나서서 이르면 이번 달 협상이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박선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가 추가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 노바백스의 백신은 이미 계약이 완료된 4개 백신들과 달리 전통적 백신제조법인 '합성항원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노바백스는 지난해 8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위탁생산 계약을 맺어 이미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추가 물량협상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정부의 특사처럼 전면에 나섰고, 이번 달에도 정부안을 들고 미국 노바백스를 찾아가 협상한 것으로 MBC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노바백스 백신은 다른 백신보다 유통기한이 긴 만큼 내년까지 대비해 물량을 여유있게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또 다른 플랫폼의 백신을 추가 도입하는 노력을 해왔고, 최근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물량은 1천 만명-2천 만명분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임상 3상이 진행 중이어서 도입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달 안에 노바백스와의 계약을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 여당은 국내에서 개발한 코로나 19 치료제를 무료로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MBC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19 백신을 무료로 공급하겠다고 했는데 그 연장선 상에서 치료제도 무료로 공급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치료는 지금도 대부분 무료"라며 "치료제로 인해 보통 2주 정도 걸리는 치료기간이 줄어드는 점을 감안하면 무료 공급하더라도 재정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박선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