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안주희 아나운서

[스마트 리빙] 주식 팔아도 돈 곧바로 못 찾아요

[스마트 리빙] 주식 팔아도 돈 곧바로 못 찾아요
입력 2021-01-20 07:42 | 수정 2021-01-20 07:42
재생목록
    주식을 팔았는데, 바로 현금으로 인출할 수 없어서 당황한 적 있으신가요?

    주식을 거래할 때 매수나 매도가 완전히 완료될 때까지 3일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증권 예탁 결제 제도는 '3영업일 결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주식 매수 주문인 체결되면 곧바로 돈이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영업일을 기준으로 매수 체결일을 포함해 3일째 되는 날에 주식이 실제로 입고되고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갑니다.

    주식을 팔았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을 판 날로부터 이틀 뒤, 그러니까 3일째 되는 날, 수수료와 세금을 제하고 주식 매도 금액이 입금됩니다.

    만약 수요일인 오늘, 주식을 팔았다면 모레인 금요일에 돈을 찾을 수 있고, 목요일에 주식을 팔았다면 주말은 빼고 월요일에 매도 대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매도 체결이 완료되면 당일 바로 현금 인출은 할 수 없어도 다른 주식을 사는 것은 가능하고,주식을 산 당일에 바로 팔 수 있습니다.

    주식 매도 당일에 돈을 받고 싶다면 증권사의 '매도 대금 담보 대출'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주식을 매도한 대금을 이틀이나 기다리지 않고 돈을 바로 받을 수 있지만, 연 8~9%대 이자를 내야 한다는 점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