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진주

취임식 불참 트럼프…"어떤 형태로든 돌아올 것"

취임식 불참 트럼프…"어떤 형태로든 돌아올 것"
입력 2021-01-21 06:12 | 수정 2021-01-21 06:13
재생목록
    ◀ 앵커 ▶

    트럼프 전 대통령은 어떻게 됐는지, 소식 안 들어볼 수 없죠.

    그 동안 해외 토픽감 기사를 양산해 낸 4차원 대통령이었는데요, 끝까지 "마이웨이"였습니다.

    예고했던 대로 신임 대통령 취임식엔 안 갔고, 따로 퇴임식을 가졌는데요.

    새 행정부의 성공을 기원했습니다만, 신당을 창당해 정계에 복귀할 거라는 소식도 들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박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트럼프 전 대통령은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가진 퇴임 연설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성공을 기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전 대통령]
    "새 정부의 큰 행운과 성공을 기원합니다. 그들은 정말 멋진 일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날 공개된 고별 연설과 마찬가지로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습니다.

    대신 자신의 참모와 지지자들을 향해 "어떤 형태로든 돌아올 것"이라며, 정계 복귀를 시사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전 대통령]
    "저는 언제나 여러분을 위해 싸울 것입니다. 여러분을 지켜볼 겁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을 겁니다. 어떤 형태로든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백악관 참모들은 당초 평화적인 정권 이양에 대한 내용을 담은 연설문을 준비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를 폐기하고, 연설대 앞에 준비됐던 프롬프트도 도착 직전에 치워졌다고 CNN방송은 전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군기지에 내릴 당시, 21발의 예포가 발사됐고, 퇴임 행사 후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통령 전용기로 개인별장인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로 떠났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이인자였던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 부부는 참석해 엇갈린 행보를 보였습니다.

    또 오바마, 부시, 클린턴 전임 대통령 부부들도 취임식에 참석해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했습니다.

    직전 대통령이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은 건 미국 정치 역사상, 152년 만입니다.

    퇴임 과정에서 각종 관례를 깨뜨렸던 트럼프 전 대통령은 후임자에게 편지를 남기는 전통은 지켰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지세력이 많은 플로리다에서 정치적 재기를 노릴 거라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측근들과 향후 신당 창당 문제를 논의했다며, 당명으로는 애국당(Patriot Party)이 유력하다고 전했습니다.

    MBC뉴스 박진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