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명아

'K자 양극화'…여권 대선주자 3인의 해법은?

'K자 양극화'…여권 대선주자 3인의 해법은?
입력 2021-01-23 07:10 | 수정 2021-01-23 07:14
재생목록
    ◀ 앵커 ▶

    코로나19 피해 보상 대책을 두고 여권 내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정세균 총리의 해법 경쟁이 본격화되는 모습입니다.

    보도에 조명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심화되는 'K양극화' 해법으로 상생협력 이익공유제를 제시한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플랫폼 업계를 시작으로 재계와 적극적인 접촉에 나섰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상생과 연대가 플랫폼 기업들을 더욱 더 튼튼하게 키우고 발전시키는 데 힘이 되도록 저희들도 지혜를 짜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기본소득' 브랜드를 앞세운 이재명 경기지사는 고심 끝에 설 이전인 다음 달 초쯤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지난 20일)]
    "하루 생활비에도 거의 못 미칠 소액을 지원받았다고 해서 방역에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자영업자 손실보전' 법제화 주도에 나선 정세균 총리는, 밤 9시 이후 영업 규제를 비판한 야당 정치인들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힘들어하시는 자영업자의 불안감을 파고들어 선거에 이용하려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가 참으로 개탄스럽습니다."

    서로 간 협공과 견제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일단 최근 지지율 1위인 이재명 지사의 재난지원금 정책이 이낙연 대표로부터는 "왼쪽 깜빡이를 켜고 우회전한다", 정세균 총리 측으로부터는 "포퓰리즘"이라는 견제를 받는 양상입니다.

    이 지사는 재정건전성 문제를 우려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공개 비판하며 정 총리와 협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3인 3색' 정책행보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이익공유제는 '관제기부' 논란, 기본소득과 손실보전은 재정 문제를 돌파해야 한다는 과제도 안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명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