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국현

"북한 원전, 이적 행위" 발언에…靑 "북풍 공작"

"북한 원전, 이적 행위" 발언에…靑 "북풍 공작"
입력 2021-01-30 07:14 | 수정 2021-01-30 07:15
재생목록
    ◀ 앵커 ▶

    산업부 공무원들이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감사를 앞두고 '북한 원전 건설'과 관련된 문건을 삭제했다는 검찰 공소장을 두고,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한 충격적인 이적행위" 라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는 곧바로 "북풍공작과 다를 바 없는,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하며 강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이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사건으로 산업부 공무원들을 기소한 공소장엔, 이들이 북한지역 원전 건설 추진 방안 등의 내용이 담긴 문건을 삭제했다는 목록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 공소장을 본 국민의힘 김종인 위원장은 정부가 국내 원전은 폐쇄하면서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며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재판중인 사안이라 말을 아껴오던 청와대가 곧바로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며 공개 반박에 나섰습니다.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며 강력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강민석/청와대 대변인]
    "북풍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며, 묵과할 수 없습니다. 김 위원장은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런 청와대 입장이 대통령의 뜻과 다를 수 있겠냐"고 말해, 사실상 문 대통령의 지시 사항임을 시사했습니다.

    통일부도 "2018년 이후 북한 지역에 원전 건설을 추진한 사례가 없었다"고 했고, 산업부 역시 "정부차원에서 검토하거나 지시한 적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당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던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3차례 남북정상회담 어디에서도 북한 원전 건설을 추진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청와대의 강력 대응 방침에 국민의힘은 '제1 야당 대표의 진실 규명 요청을 청와대가 법적 조치로 누르겠다는 게 포용정치냐'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