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나세웅

"국정원 사찰 천인공노" vs "DJ정부 제일 심해"

"국정원 사찰 천인공노" vs "DJ정부 제일 심해"
입력 2021-02-19 06:18 | 수정 2021-02-19 06:19
재생목록
    ◀ 앵커 ▶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 사찰 파문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과거 김대중정부야말로 가장 조직적으로 불법 도청을 자행했다"며 맞불을 놨습니다.

    나세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현역 국회의원 사무실의 컴퓨터를 해킹하고 민간인의 혼외자 여부를 파헤치겠다며 쓰레기더미를 뒤져 기저귀까지 분석하는 등 불법 수단을 총동원해 사찰한 MB정부 국정원.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천인공노할 내용"이라며, 이명박 박근혜정부에서 조직적으로 지속된 불법 사찰의 진상을 반드시 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해서 진상을 반드시 밝혀낼 것입니다."

    정치공작설을 제기하고 있는 국민의힘을 향해선 "MB정부 국정원의 불법 사찰 증거가 차고 넘친다"며 '물타기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과거 김대중정부야말로 역대 국정원 사상 가장 조직적으로 불법 도청이 이뤄졌다며 맞섰습니다.

    지난 2005년 임동원, 신건 국정원장 기소 당시 주임 검사였던 박민식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긴급 상경하기까지 했습니다.

    [박민식/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DJ정부 시절) 고위공직자, 시민단체 및 노조간부 등 사회지도층 인사 약 1천8백 명의 통화를 무차별 도청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수사 결과 국정원은 옛 안기부 시절인 노태우정부 때부터 전문 도청팀을 운영해온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김대중 정부 때의 국정원장들이 사법처리된 건 이들만 공소시효가 남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불법사찰 정보 공개를 요구해온 피해자들은 어떠한 정치적 동기도, 요소도 없고 사찰 청산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진상 규명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나세웅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