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성호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타결…"원칙적 합의"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타결…"원칙적 합의"
입력 2021-03-08 07:01 | 수정 2021-03-08 07:06
재생목록
    ◀ 앵커 ▶

    트럼프 전 대통령의 완강한 입장 탓에 지난 1년간 진전을 보지 못했던 주한미군 주둔 비용을 놓고 한미가 조금 전 원칙적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동맹과의 관계 복원을 다짐한 바이든 행정부가 일본과의 방위비 협상 타결에 이어 한국과도 밀려 있던 과제를 해결한 셈입니다.

    워싱턴에서 박성호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지난 사흘간 한미가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벌인 끝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양측은 내부 보고 절차를 마무리하고 대외 발표와 가서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한국이 부담할 방위비 액수가 얼마인지 이번에 합의한 금액이 몇년도까지 적용되는지 등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한미 두 나라는 지난해 3월 실무협상에서 분담금을 13% 인상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으나, '한국이 무임승차한다'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거부로 최종 합의를 보지 못했습니다.

    작년에 한국이 제시한 13% 인상안에 두 나라 간에 큰 이견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적용기간은 2026년까지 5년간이 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MBC에 "한미 협상단이 동맹과 공동 방위를 강화하는 협정 문안에 의견일치를 본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트윗을 통해서도 "이번 합의에는 한국이 내는 주둔국 지원금에 의미있는 증가가 포함됐으며 한미동맹이 동북아와 인도태평양에서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임을 재확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합의의 공식 발표는 다음주 중반 이후 블링컨 국무장관과 오스틴 국방장관이 한국을 방문할 때 이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달 일본과도 방위비 협상을 타결한데 이어 취임 한 달 여만에 한국과도 협상을 마무리하게 됐습니다.

    동북아 지역에서 중국, 북한에 맞서 한미일 3각 동맹을 복원하기 위해 동맹간의 껄끄러운 문제부터 털겠다는 정책 기조를 반영한 셈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