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나세웅

부동산발 '정권심판' 매서웠다…도덕성 공세 역부족

부동산발 '정권심판' 매서웠다…도덕성 공세 역부족
입력 2021-04-08 06:08 | 수정 2021-04-08 06:15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의 참패는 예견돼 있었습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거부감이 팽배한 상황에 LH 사태가 터졌고, 막판엔 몇몇 여권 인사들의 전셋값 인상까지 드러나면서 정부에 대한 반감에 쐐기를 박았습니다.

    상대 후보들의 거짓말 의혹을 부각시키는 데 몰두하면서, 민심이 바뀌고 있다고 희망했지만, 이번 선거가 후보들이 아닌 정권에 대한 평가라는 점을 간과했습니다.

    나세웅 기자가 선거 결과 분석합니다.

    ◀ 리포트 ▶

    투표 한 달 전 불거진 'LH 사태'는 분명 여당엔 악재였습니다.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가뜩이나 시민들의 불만이 임계치까지 쌓인 상황에서 LH 사태까지 터진 건 불길에 기름을 끼얹는 격이었습니다.

    여기에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임대차 3법' 발표 직전 전셋값을 크게 올려 받은 사실이 드러났고, 유사한 문제가 불거진 박주민 의원은 '전셋값을 시세보다 크게 낮추지 않아 죄송하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았다 된서리를 맞기도 했습니다.

    [오세훈/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지난 6일)]
    "바로 이런 위선과 무능과 내로남불을 보면서 청년들이 얼마나 피가 끓으면 이제 국민의힘에 기대를 걸어보겠다…"

    더욱 악화된 부동산 민심에 여당 지도부는 뒤늦게 고개를 숙이며 부동산 적폐 청산의 기회를 달라고 했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지난 5일)]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고, 그걸 고칠 수 있는 정당은 그래도 민주당뿐입니다. 저 사람들 하는 것 좀 보세요."

    그러면서 내곡동 땅 의혹, 엘시티 특혜 의혹 등 국민의힘 오세훈-박형준 후보 개인의 도덕성 시비와 거짓 해명 논란을 집중 제기했지만, 부동산 민심으로 촉발된 정권심판 바람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애초에 박원순, 오거돈 두 민주당 출신 전직 시장의 성추행으로 시작된 선거.

    임종석 등 주요 여권 인사들의 거듭된 '박원순 소환'까지 더해지면서 현 정부 핵심 지지 세력이었던 여성들마저 차가운 시선을 보냈습니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선 야권이 진통 끝에 단일화를 흥행시키면서 여권 후보와 1대 1구도를 만들어낸 것도, 전통적인 야권 지지자는 물론, 심판론에 공감한 상당수 중도층까지 묶어내 승리에 기여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나세웅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