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엄지인

"오염수 방류 우려…제소 방안도 검토"

"오염수 방류 우려…제소 방안도 검토"
입력 2021-04-15 06:11 | 수정 2021-04-15 06:13
재생목록
    ◀ 앵커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겠다는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우려가 매우 크다"고 신임 일본 대사에게 직접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방류를 막을 수 있도록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엄지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새로 부임한 일본대사에게 신임장을 건네받는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작심한 듯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문제삼았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이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 면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 고 말했습니다."

    보통 덕담을 주고받는 외교 행사에서, 그것도 다른 나라 대사들과 함께 한 자리에서 나온 극히 이례적인 발언입니다.

    '국민의 건강과 관련된 만큼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으로, 문 대통령은 "이런 우려를 본국, 즉 일본에 잘 전달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오염수 문제에 대해 아이보시 일본 대사는 별도의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두 나라 관계가 충분히 만족스럽진 않지만, 대화를 통해 해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정식 제소하는 것은 물론, 재판소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일본이 방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잠정 조치'를 신청하는 것도 적극 검토하라고 법무비서관실에 지시했습니다.

    [송기호 변호사]
    "(바다 오염같은)피해 발생을 미리 막기 위한 어떤 사전 구제조치도 '유엔해양법협약'에 의해서 우리 정부가 가지고 있는 권리죠."

    미국과 IAEA, 국제원자력기구가 방류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는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는 "다른 나라의 입장에 대해 언급하는 건 적철지 않다"면서도

    "다양한 대응수단을 검토중이며, 국제해양법 재판소 제소도 그 중의 하나"라도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엄지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