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학수

다 바꾼다더니…알맹이 없는 여야 '쇄신'

다 바꾼다더니…알맹이 없는 여야 '쇄신'
입력 2021-04-23 06:15 | 수정 2021-04-23 06:17
재생목록
    ◀ 앵커 ▶

    재보선이 끝나고 2주가 넘게 지났지만 나란히 '쇄신'을 공언했던 여야 정치권의 혁신 속도가 더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다 반성만 외치다, 오히려 퇴행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학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재보선 참패 13일만에 당 쇄신안을 지도부에 제시했습니다.

    [고영인/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 운영위원장]
    "당 지도부에 당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쇄신안 마련을 위한 당 쇄신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

    당정청 관계에서 민심이 반영되도록 당이 주도성을 발휘하고, 당내 민주주의 강화 요구도 덧붙였습니다.

    2주 가까이 논의한 결론치고는 원론적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관심을 모은 부동산 정책과 검찰개혁 등의 방향과 속도, 그리고 이른바 조국사태와 강성 지지층 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입장은 없었습니다.

    [권인숙/더불어민주당 의원]
    "어떤 수위에서 다뤄지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 지금은 논의중인 부분이어서 아직 결론이 난 부분은 아닙니다."

    유일하게 구체적인 건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 비위 사건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한 대목이었습니다.

    마침 현충원을 참배한 윤호중 원내대표가 "피해자님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적었지만, 일부 피해자가 "도대체 왜 현충원에서 사과를 하냐"며 "너무나 모욕적"이라고 반발해 사과 의미조차 일단 퇴색됐습니다.

    당대표 선거에 나선 주자들도 구체적인 노선 제시는 없이 '민생', '개혁', '다 바꾼다' 같은 추상적인 구호만 반복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역시 지도부 교체를 앞둔 국민의힘도 어수선하기는 마찬가집니다.

    때마침 불거진 전직 대통령 사면론에 원내대표 후보 4명이 모두 동조하고 나섰는데, 제안의 시점과 우선 순위에서 모두 부적절하다는 우려가 당내에서도 나왔습니다.

    [김웅/국민의힘 의원]
    "현안이 산적한 상태에서 사면론을 지금 꺼내는 것은 국민들의 어려운 민생이나 이런 부분들 하고는 잘 안맞는다고 생각해요."

    무소속 홍준표 의원까지 "부끄러운 조상도 내 조상"이라며 사면을 촉구하자, "탄핵 부정이나 사면 요구가 최선은 아니"라는 청년 비대위원의 반박이 나오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학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