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준상 아나운서

[뉴스터치] 외출 막힌 장교에 "애인, 딴 사람 만날 것"

[뉴스터치] 외출 막힌 장교에 "애인, 딴 사람 만날 것"
입력 2021-05-05 06:43 | 수정 2021-05-05 06:43
재생목록
    ◀ 앵커 ▶

    화제의 뉴스를 모아 짚어드리는 '뉴스터치' 시간입니다.

    '터치맨' 김준상 씨, 나와 있는데요.

    먼저, 첫 소식 보겠습니다.

    "육군 참모총장의 황당 훈시"

    육군 수장인 육군참모총장이 어떤 훈시를 내렸길래 논란인가요.

    ◀ 김준상 아나운서 ▶

    네,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이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외출·외박이 금지된 신임 장교들에게 한 발언인데요.

    ◀ 앵커 ▶

    최근 육군은 부실 급식과 군간부의 병사 대상 가혹행위 등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데요.

    ◀ 김준상 아나운서 ▶

    네, 논란이 된 문제들이 가라앉기도 전에 이번에는 육군 수장의 발언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은 지난달 21일 전남 장성에 있는 군 훈련시설인 육군 상무대를 찾아 200여 명의 신임 장교들에게 격려 차원의 훈시를 했습니다.

    "3월부터 외출·외박을 못 나간 것을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수료하고 6월에 자대 가기 전에 잠깐이라도 휴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그런데 문제의 발언이 마지막에 나왔는데요.

    남 총장은 "여러분들이 여기서 못 나가고 있을 때 여러분들 여자친구, 남자친구는 다른 사람을 만나고 있을 거다"라고 말한 뒤 훈시를 마쳤다고 합니다.

    당시 신임 장교들은 코로나19 예방 조치로 지난 3월 입교 이후 두 달 가까이 외출과 외박이 금지된 상황이었는데요.

    논란이 커지자 남 총장은 사과문을 내고 "신임 장교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예로 든 적절하지 못한 표현이 언급됐다"고 인정했습니다.

    이어 "현장에서 교육받고 있는 신임 장교와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다시 한번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 ▶

    신임 장교들을 격려하다가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농담성 발언이었다는 취지의 해명이네요.

    ◀ 김준상 아나운서 ▶

    네, 군인권센터는 논평을 통해 성희롱과 말실수도 구분하지 못하는 저열한 성인지 감수성에 우려를 나타낸다며 농담이라는 해명은 전형적인 가해자의 태도와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