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명아

탈당 권유 후폭풍…"읍참마속" VS "사또재판"

탈당 권유 후폭풍…"읍참마속" VS "사또재판"
입력 2021-06-10 07:19 | 수정 2021-06-10 18:09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이 부동산 투기의혹이 제기된 소속 의원 12명에게 탈당을 권유한 뒤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당 의원들을 설득하는 한편,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전수조사를 압박했습니다.

    조명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 김한정 의원의 아내와 처남이 작년 7월 매입한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농지.

    '1가구 1주택' 지침에 따른다며 서울 종로의 주택을 처분한 돈으로, 지역구 땅을 산 겁니다.

    김 의원은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지구로부터 10km 이상 떨어져 있고, 매입 시점도 신도시 발표 한참 뒤라며 권익위 조사도, 탈당 권유도 다 일축했습니다.

    [김한정/더불어민주당 의원]
    "제 아내가 땅을 구입한 건 (신도시 발표) 그로부터 1년 7개월 뒤입니다. 사또 재판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데 김 의원은 지난 총선 당시 진접 구(舊)도심 재생사업과 군 정비대 이전, 복합문화체육공원 추진 등을 공약했습니다.

    해당 토지로부터 반경 2km 안이라, 이해충돌 논란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입니다.

    택지 공사가 한창인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임종성 의원의 누나와 측근 등 4명은 이 부근 6,409제곱미터(1900여평)의 임야를 지난 2018년 11월, 5억원에 매입했습니다.

    매입 한 달 뒤 고산2지구 사업이 본격화됐고, 수용 대상은 아니었던 해당 토지도 도로 등이 조성되면서 땅값이 10배 이상 뛰었습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
    "수용당하는 것보다도요. 수용 안 당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게 차익이 클 거예요. 못해도 (3.3㎡당) 7~800만원은 할 것 같은데."

    하지만 임 의원은 개발계획 자체는 오래전인 2008년에 처음 고시됐고, 가족의 매입 사실도 언론보도 이후 알았다며 의혹을 반박했습니다.

    논란 속에 추가 탈당자는 없었습니다.

    명의신탁 의혹이 제기된 김회재 의원은 "불법은 없었다"며 당 지도부를 항의방문했고, 오영훈 의원은 농지법 위반 혐의를 빨리 벗겠다며 경찰청을 찾아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송영길 대표는 '읍참마속'이었음을 강조하며 달래기에 나섰는데, 그 과정에서 권익위 조사가 부실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국민권익위가 부실하게 조사해 온 것에 어쩔 수 없이 스스로 밝히고 돌아오라 보내는 저의 심정이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당내 여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참석자 전원이 국민의힘을 향해 권익위의 전수조사에 응하라고 압박했습니다.

    MBC뉴스 조명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