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령

'북한이탈주민 보호센터' 공개…"과거 인권침해 사과"

'북한이탈주민 보호센터' 공개…"과거 인권침해 사과"
입력 2021-06-24 06:14 | 수정 2021-06-24 06:15
재생목록
    ◀ 앵커 ▶

    박지원 국정원장이 과거 탈북민들의 간첩 여부를 조사했던 합동신문센터에서의 인권 침해 사건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했습니다.

    간판을 바꿔 단 북한이탈주민 보호센터 시설 내부와 신문 절차를 언론에 공개하고 재발 방지도 약속했습니다.

    손령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3년, 탈북자 신분으로 서울시에서 공무원 생활을 하던 유우성 씨는 하루아침에 간첩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뒤늦게 한국으로 건너온 여동생이 국정원 합동신문센터에서 오빠가 간첩이라고 자백한 건데, 이후 고문을 통한 허위 진술이었던 점이 재판 과정에서 드러나 무죄가 확정됐습니다.

    [유가려/유우성 씨 동생]
    "국정원 수사관님들에게 회유와 협박 당하면서 지금도 트라우마가 있고"

    합동신문센터는 처음 한국땅을 밟은 탈북자들에게 간첩 여부 등을 조사하는 곳입니다.

    실제 2008년부터 지금까지 탈북자로 위장한 간첩 11명, 정착지원금을 노린 중국인 등 180여 명을 적발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폭행이나 협박, 회유 등 인권 침해가 빈번하다는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홍강철/지난 2013년 탈북]
    "첫마디부터 반말을 해요. 이 **, 저 **, *** 이런 건 보통이거든요. 책상을 있잖아요 막 걷어차요. 고문도 당할 것 같고 이러니까 말 듣자 이랬던 거예요."

    이에 박지원 국정원장이 과거 합동신문센터의 인권 침해 사실을 인정하고 다시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2014년 북한이탈주민 보호센터로 이름을 바꾼 시설 내부와 개정된 조사 절차 등을 언론에 공개했습니다.

    방 안의 CCTV는 모두 없애고 독방은 희망자에 한해서만 배정하는 방식으로 개선됐습니다.

    외부 변호사 면담을 보장해 인권 침해 여부도 점검하고 있다고 국정원 측은 밝혔습니다.

    첨단 검색대 도입으로 알몸 수색도 없앴습니다.

    국정원 측은 향후 조사 과정에서 인권 침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MBC뉴스 손령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