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주린

호텔 빌려 만든 도시락…"경기력 향상 도와요"

호텔 빌려 만든 도시락…"경기력 향상 도와요"
입력 2021-07-21 07:29 | 수정 2021-07-21 07:30
재생목록
    ◀ 앵커 ▶

    도쿄 올림픽 선수촌에는 후쿠시마 식자재가 공급되다보니 선수들의 먹거리도 걱정입니다.

    우리 선수단의 안전을 위해 방사능 측정기까지 활용한 도시락 공수작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 현장을 박주린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

    도쿄 시내의 한 호텔.

    100여개의 도시락을 한꺼번에 준비하느라 주방은 말 그대로 전쟁터입니다.

    주방이 비좁아 주차장에 설치한 임시 컨테이너 조리장에서 쉴새 없이 음식을 부치고 구워 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도시락은 종목별로 묶여 하나 둘 차량에 실리고 15분 가량 달려 목적지, 선수촌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잠시 뒤 선수들이 속속 밖으로 나와 도시락을 받아갑니다.

    [오상욱/펜싱 대표팀]
    "(선수촌 식당은) 사람도 많고 코로나19로 인해 무섭기도 하고요. 식자재도 좀 안 좋다고 얘길 많이 들어가지고..."

    16명의 조리사 등 24명의 인력을 파견한 대한체육회는 아예 호텔 하나를 통째로 빌려 하루 3번 도시락을 공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하루 200여 끼니를 공급하고 있지만 대회가 시작되면 하루 평균 420 끼니, 우리 선수단 70% 이상이 도시락을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전을 방불케할 정도로 대대적인 도시락 공수에 나선 이유는 무엇보다 우리 선수단의 안전입니다.

    김치와 고추장 등 한국에서 가져온 식자재 외에 육류는 호주와 미국산을, 수산물과 야채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이외 지역 재료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재료가 들어올 때마다 직접 방사능을 측정을 할 정도입니다.

    [김호달/검식사]
    "(수치가) '0.11', '0.10' 기계마다 차이가 있는데 (이건) 일상 생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일부 언론과 정치권이 우리 선수단의 도시락 공수를 "후쿠시마 주민들의 마음을 짓밟는 일"이라며 생트집을 잡고 나섰지만, 체육회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부터 급식 지원을 해 왔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정년구/대한체육회 선수촌 운영부장]
    "후쿠시마 때문에 (이곳을) 운영하는 게 아니고 선수들의 충분한 영양 섭취를 통해서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 (운영합니다.)"

    대회 기간 우리 선수들에게 공급될 도시락은 모두 8천여개에 달할 전망입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박주린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