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국민의힘 대선주자 첫 회동…룰보다 '윤석열 견제'

국민의힘 대선주자 첫 회동…룰보다 '윤석열 견제'
입력 2021-07-30 06:12 | 수정 2021-07-30 06:13
재생목록
    ◀ 앵커 ▶

    국민의힘 대선주자 11명이 처음으로 민감한 경선규칙을논의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하지만 경선 방식보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견제하는데 논의가 집중됐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당내 대선후보를 8명으로 압축하는 '컷오프'를 100% 여론조사로 하겠다는 당의 방침에 대해선 안상수 전 인천시장 외엔 큰 이견이 없었습니다.

    대신 당내 친윤 계파가 거론될 정도로 영향력이 커진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견제가 거셌습니다.

    [김태호/국민의힘 의원]
    "계파 정치의 부활입니다. 이런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특정 후보 중심으로 이렇게 이합집산을 하게 되면 경선 이후에 오합지졸이 됩니다."

    [안상수/전 인천시장]
    "장외에 계신 분이 우리 당의 위원장들을 이미 유인해서 확정을 해놓고 바로 그날 치맥파티다 뭐다 해가지고…당과 이 대표, 국민을 능멸하는 거다."

    유승민 전 의원도 윤 전 총장의 경선 참여를 겨냥해 철저한 도덕성 검증을 당에 요구하면서도, 유독 당내 라이벌인 홍준표 의원에게는 의외로 자제를 부탁했습니다

    [유승민/전 국민의힘 의원]
    "홍준표 후보님…좀 살살합시다."

    황교안 전 대표가 느닷없이 작년 4·15총선 부정선거 의혹을 또 제기하자 다시 '선거불복' 정당으로 돌아가자는 거냐는 반발이 터져나오기도 했습니다.

    [황교안/전 미래통합당 대표]
    "(재검표 결과) 흰색인 투표지의 끝부분이 배춧잎처럼 녹색의 물이 든 이런 투표 용지가 다수 나왔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괴담성의 의혹들이다. 선거에 불복할 수 있는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어쨌든 이번에는 경선 과정에서 부정선거 논란이 더이상 안 될 수 있도록…"

    드루킹 사건 관련 대통령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청와대 앞 1인시위 현장을 찾은 윤 전 총장은, 한 방송에 출연해 "국민의힘에 입당해 선거에 나가야 하는 게 아니겠냐"며 입당을 기정사실화하면서도 시기는 특정하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