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아영

"부스터샷 일반인에게 아직은"‥변이 바이러스가 변수

"부스터샷 일반인에게 아직은"‥변이 바이러스가 변수
입력 2021-09-16 06:32 | 수정 2021-09-16 06:34
재생목록
    ◀ 앵커 ▶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은 백신을 추가로 맞는 이른바 '부스터샷' 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앵커 ▶

    그런데 일반 대중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이 아직 필요하지 않다는 세계 전문가들의 주장이 나왔습니다.

    우리나라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떨지, 김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현 단계에서는 일반 대중에 대한 광범위한 부스터 샷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미국식품의약국과 세계보건기구 소속 과학자 18명이 영국 의학전문지 '랜싯'에 기고한 논평입니다.

    백신 접종 뒤 시간이 지나면 감염 예방 효과는 감소해도 중증 예방효과는 지속된다는 겁니다.

    또 너무 이른 시기에 부스터 샷을 접종할 경우 심근염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도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4분기부터 접종 후 6개월이 지난 고령층과 면역 저하자에 대한 부스터 샷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

    전문가들의 의견을 물어봤습니다.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등에 대한 부스터샷이 필요하다는데는 이견이 없었지만, 일반인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접종 뒤 항체는 줄어도 몸 속에 기억세포가 남아있어 중증 질환으로 가는건 오랫동안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부스터샷이 필요하지 않다는 겁니다.

    반면 백신 효과를 떨어뜨리는 변이바이러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보다 많은 사람들이 부스터샷을 맞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재갑/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지금보다 더 백신을 회피하는 돌연 변이가 나왔을 때 유효할 거냐에 대한 부분들은 아직까지 정립돼 있는 게 없거든요. 단정적으로 아예 앞으로 (부스터샷이) 필요 없다라고 얘기하기는 어렵다는 얘기예요."

    부스터샷을 먼저 시행한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참고해 결정해야한다는 조언도 있었습니다.

    [최원석/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접종을 완료해도) 일정 기간 중증으로 진행하거나 사망할 위험을 낮춰주고 감염의 위험도 어느 정도 낮춰준다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그게 언제까지 갈지는 또 잘 몰라요."

    정부는 외국 사례와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부스터샷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확정되는데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