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내년까지 전국 지하철 칸마다 CCTV 단다

[뉴스 열어보기] 내년까지 전국 지하철 칸마다 CCTV 단다
입력 2021-09-23 06:33 | 수정 2021-09-23 06:34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먼저, 한겨레부터 볼까요?

    ◀ 앵커 ▶

    한국철도공사가 내년까지 현재 운행 중인 모든 광역철도 차량에 CCTV를 설치한다고 합니다.

    앞서 국토부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차량 내 CCTV 설치 현황을 점검한 결과,

    서울 교통공사 등 12개 운영기관의 CCTV 설치 비율은 36.8퍼센트에 그쳤다고 밝혔는데요.

    국토부는 도시철도 차량 내 범죄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이번 조처를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국일보입니다.

    4대 가상화폐 거래소를 제외한 중소형 업체에서 코인 거래를 하고 있는 투자자는,

    지금이라도 빨리 코인을 팔아 예치금 인출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서 사업자 신고를 하지 못한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내일부터 영업을 중단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강민국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여전히 222만 투자자들이 2조 3천억 원을 '미신고 거래소'에 투자한 상태라고 합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가상화폐 거래소의 사업자 신고 여부와 폐업 및 영업 중단 공지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국경제입니다.

    오는 11월부터 미국에 입국하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진단검사에서도 음성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한국에서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 코로나19 음성 증명만 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백신 접종 완료라는 요건이 추가되는 건데요.

    다만, 백신 접종 자격이 없는 어린이는 예외라고 합니다.

    미국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중국 시노백 백신 등 대부분의 백신을 인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앵커 ▶

    이어서 동아일보 살펴봅니다.

    권순일 전 대법관이 퇴임 직전 출판한 책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관한 판결을 가장 기억에 남는 판결 중 하나로 꼽았다고 합니다.

    권 전 대법관은 대법관에서 물러난 지 두 달만인 지난해 11월 화천대유자산관리에 고문으로 위축된 뒤 연간 2억 원 정도의 고문료를 받기로 해 논란이 됐는데요.

    권 전 대법관은 이 지사 관련 전원합의체 판결에서 무죄 취지의 다수 의견을 냈던 내용을 주요 판결로 싣고,

    책 말머리에 "법관생활을 하며 특히 기억이 남는 판결문을 모아 정리한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중앙일보입니다.

    6~70대 취업자 수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한국 경제의 허리 격인 3~40대 취업 사정은 긴 시간 부진한 데 반해, 이른바 '워킹 시니아'는 나홀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60세 이상 취업자 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약 38만 명 늘어난 566만 2천 명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한 전문가는 "정부가 지원하는 노인 일자리가 늘면서 지표상으로는 고용 상황이 좋아지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 앵커 ▶

    끝으로, 동아일보 하나 더 살펴봅니다.

    2017년부터 올해 7월까지 외국인 건강보험 가입자에게 지급된 건강보험 부담금이 약 3조 6천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 건강보험 급여 지급액이 많았던 외국인 10명을 분석한 결과 그중 7명이 중국인이었다는데요.

    외국인 건강보험 가입자는 7월 말 현재 약 121만 9500명으로 집계됐고, 가입자 수는 매년 늘고 있다고 합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용호 의원은 "한국에 있는 외국인들은 내국인과 동일한 기준으로 건보료를 내더라도 결국엔 '무임승차'일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