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지경

대장동 공방‥與 "적반하장" vs 野 "특검 받아라"

대장동 공방‥與 "적반하장" vs 野 "특검 받아라"
입력 2021-09-25 07:07 | 수정 2021-09-25 07:11
재생목록
    ◀ 앵커 ▶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은 지금까지 드러난 관련자들 모두 국민의힘 세력이었다며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그러나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여당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피하지 말라고 반박했습니다.

    보도에 김지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대장동 개발에 연루된 인사들이 국민의힘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되자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습니다.

    한나라당 신영수 전 의원의 동생은 공영개발을 막기 위한 로비를 벌이다 구속됐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변호했던 이경재 변호사와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는 화천대유 고문으로, 곽상도 의원 아들은 화천대유 직원으로 일했던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여기에 의혹의 인물로 지목된 화천동인 4호 실소유주 남 모 변호사 역시 과거 한나라당 청년위 부위원장이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성준/국회 법사위 민주당 의원]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받았는데, 그 수사의 핵심 인물이었고, 2008년도에 한나라당 청년위 부위원장을 해요."

    민주당은 당시 공영개발을 막은 것도, 화천대유 관련자도 모두 국민의힘 세력인데, 이제와서 이재명 지사를 공격하는 건 도둑이 매를 든 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민의힘에 묻습니다. 대장동 개발 누가 한 겁니까? 그 몸통은 어디에 있습니까.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습니다."

    국민의힘은, 여당 주장대로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하라고 압박했습니다.

    또 이재명 지사의 해명과 달리 화천대유는 아무런 위험부담없이 개발 사업을 했다며 이 지사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재명 지사는)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에 대하여 이제는 국민들 앞에 솔직히 사과하고 그 폭리, 부당이득의 환수 대책을 지시해야 마땅합니다."

    검찰의 수사배당도 잘못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권성동/국회 법사위 국민의힘 의원]
    "선거법 위반 사건을 공안부에 배당을 했어요. 그러니까 대장동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겠다는 의지가 검찰이 전혀 없는 겁니다."

    국민의힘은 다음주 성남도시개발공사를 항의방문하고 경기도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공세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