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재욱

증거 자료 분석 마친 공수처‥제보자 조성은 정식 조사

증거 자료 분석 마친 공수처‥제보자 조성은 정식 조사
입력 2021-09-28 06:19 | 수정 2021-09-28 06:30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총장 당시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공수처가 제보자 조성은 씨를 불러 조사했습니다.

    압수수색을 마친 공수처가 자료 분석을 끝내고, 본격적인 사건 관련자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그간 언론 인터뷰와 개인 SNS 등에서 활발한 공개 행보를 보였던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 씨.

    참고인 신분으로 진행된 공수처 조사에는, 차량에 탄 채 비공개로 출석했다, 8시간 만에 돌아갔습니다.

    공수처는 조 씨가 냈던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 사실 관계를 확인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김 의원이 총선 준비로 바빴을 지난해 4월 3일 오전과 오후 세 차례에 걸쳐, '손준성 보냄'이라 표기된 파일들을 보내온 경위를 파악한 걸로 보입니다.

    공수처는 이 파일들의 최초 전송자를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로 잠정 결론 낸 상태입니다.

    하지만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인 고발장 작성 주체는 아직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공수처가 이미 압수수색 영장에서 '성명불상의 검사'로 기재했던 고발장 작성자가 특정됐는 지에 따라 수사의 속도도 달라질 전망입니다.

    또 김웅 의원이 문제의 파일들을 손 검사로부터 직접 받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어, 김 의원은 물론, 의혹의 열쇠를 쥔 손 검사에 대한 신속한 조사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