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수근

'쿠데타 집권·광주 학살' 사죄 없이‥전두환 사망

'쿠데타 집권·광주 학살' 사죄 없이‥전두환 사망
입력 2021-11-24 06:09 | 수정 2021-11-24 06:17
재생목록
    ◀ 앵커 ▶

    쿠데타로 집권해 광주 학살로 폭압 통치를 시작한 전두환 씨가 어제 오전 향년 90세로 사망했습니다.

    혈액암 진단을 받고 투병 중이었고 최근 들어 병세가 급격히 나빠졌다고 합니다.

    김수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전두환 씨는 어제 오전 8시 40분쯤 서울 연희동 자택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습니다.

    부인 이순자 씨가 전 씨를 발견해 경찰 경호대에 연락했고, 8시 45분쯤 경찰과 소방당국에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마침 정기 혈액검사를 하기 위해 막 집에 도착한 간호사가 전 씨에게 심폐소생술을 시도했지만, 전 씨는 깨어나지 않았습니다.

    향년 90세입니다.

    [민정기/전 청와대 공보비서관]
    "아침에 화장실 가시다가 쓰러지셔 가지고요. 그냥 회복하지 못하고 운명하셨습니다."

    고(故) 전 씨는 지난 8월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왔습니다.

    최근까지도 대변인 역할을 해 온 민정기 전 청와대 공보비서관은, 며칠 사이 급격히 건강이 악화됐다고 전했습니다.

    민 비서관은 "별도의 유언은 남기지 않았지만 2017년 회고록의 내용으로 유언을 대신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회고록에서 전 씨는 "북녘땅이 바라다보이는 전방의 어느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고 썼습니다.

    고 전 씨의 모습이 마지막으로 외부에 포착된 건 지난 8월, 5·18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항소심 재판에 처음으로 출석한 날이었습니다.

    MBC뉴스 김수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