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재욱

음주운전 재범 가중 '윤창호법' "무조건 엄벌은 위헌"

음주운전 재범 가중 '윤창호법' "무조건 엄벌은 위헌"
입력 2021-11-26 06:20 | 수정 2021-11-26 06:25
재생목록
    ◀ 앵커 ▶

    음주 운전으로 두 번 이상 적발되면 엄벌에 처하는 이른바, 윤창호 법 조항이 '위헌'이라는 헌법 재판소 결정이 나왔습니다.

    과거 음주운전과 재범 사이의 기간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조건 상습적이라고 엄벌하는 건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이재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8년 9월, 음주운전 차량에 치인 22살 윤창호 씨는 뇌사상태에 빠져 두 달 뒤 숨졌습니다.

    사고 이후 음주운전 처벌 수위를 높이자는 여론이 들끓었고, 두 차례 이상의 음주운전에 처벌이 무거워졌습니다.

    2019년 전주지법 군산지원은 이같은 옛 도로교통법 조항에 대해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했습니다.

    2년여의 심리 끝에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7대2 의견으로 위헌 결정을 내렸습니다.

    과거의 음주운전과 재범 음주운전 사이 시간적 제한이 없는 데다, 개별 음주운전의 죄질을 일률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는 이유입니다.

    가령 첫 범행 이후 10년 넘게 지나 음주운전을 다시 했다고 해서, 준법정신이 현저히 부족해 반규범적이거나 사회구성원을 반복적으로 위협한다고 보기 어려워 가중처벌이 부당하다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죄질이 비교적 가벼운 범행까지 지나치게 엄히 처벌된다는 게 헌재의 설명입니다.

    이번 결정은 개정 이전의 옛 조항에 대한 판단인 만큼, 동일한 처벌 규정이 포함됐더라도 현행법의 효력에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다만 구법으로 가중처벌된 사람들이 재심을 청구하거나, 현행법의 같은 조항에 다시 위헌 소송이 제기될 수 있어 실질적인 효력에는 영향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경찰은 "헌재의 결정문을 상세히 분석해 위헌 소지를 없애는 쪽으로, 음주운전 재범에 대한 처벌 규정을 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