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땐 8개월 후 제주도·남해안 도달

[뉴스 열어보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땐 8개월 후 제주도·남해안 도달
입력 2021-12-03 06:35 | 수정 2021-12-03 06:36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먼저, 국민일보부터 볼까요?

    ◀ 앵커 ▶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8개월 뒤에는 오염수가 국내에 도달할 것이라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중국 칭화대 연구진 실험 결과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 120일 내에 북위 30도, 동경 140도에 걸쳐 오염물이 급속히 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특히 방류 260일 후에는 오염수가 우리나라 제주도를 비롯한 남해안에 도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방류 초기엔 아시아 해안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태평양을 넘어 북미 인근에 오염물이 모여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국일보입니다.

    아동학대 같이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극단적 상황을 연출한 뒤 시민들의 반응을 몰래 촬영하는 이른바 '사회 실험'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개개인이 느끼는 단절감이 커지다 보니, 자신이 사회에 소속돼 보호받고 있다는 대리만족을 느끼기 때문이라는데요.

    하지만 영상 상당수가 청소년 성매매, 아동 학대 등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한 불법 행위를 가정하고 있어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한 전문가는 "점점 더 강한 자극을 원하는 시청자와 수익을 내려는 유튜버의 욕구가 맞물리면 콘텐츠 내용이 악화되기 쉽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 앵커 ▶

    이어서 국민일보 하나 더 살펴봅니다.

    올해 실시된 세무사 시험 합격자 3명 중 1명은 국세청 등 세무공무원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세무공무원은 재직 기간에 따라 일부 시험 과목을 면제받는 특혜를 누리는데, 면제 과목인 '세법학 1부'의 올해 과락률이 80퍼센트를 넘기면서 일반 수험생은 대거 탈락하고 그 자리를 세무공원이 꿰찬 겁니다.

    수험생들은 "세무공무원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시험 난이도를 조작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는데요.

    수험생 100여 명은 변호인단을 꾸려 시험 정답지 공개와 재채점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경향신문입니다.

    전자발찌를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강윤성이 국민참여재판을 받게 됐는데요.

    국민참여재판이 강력범죄의 형량을 줄이는 데 악용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피고인이 배심원의 감정에 호소하도록 한다는 비판은 국민참여재판 시행 초기부터 제기됐는데요.

    2008년부터 2020년까지 약 1천 건의 살인사건이 국민참여재판으로 접수됐고, 그중 55퍼센트가 국민참여재판으로 실시됐다고 합니다.

    한 전문가는 "성폭력 범죄 피고인들은 국민참여재판을 하면 무죄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학습하고 있고, 담당 변호사가 피고인에게 국민참여재판 신청을 제안하기도 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 앵커 ▶

    끝으로, 서울신문입니다.

    경영진 임명동의제를 두고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SBS 노동조합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파업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SBS는 올해 초 사측이 경영진 임명동의제 폐기를 선언한 데 이어 단체협약 해지 통보를 하며 노사갈등이 심화돼 60일 넘게 사상 초유의 무단협 사태가 계속됐는데요.

    노조 파업지침에 따르면 다음 주부터 SBS 보도본부, 아나운서팀, 영상편집팀 등의 조합원은 일주일간 모든 업무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다만 시청자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예능, 드라마 등의 제작기능은 유지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