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청 '종전선언' 친서 북한에 전달 검토

[뉴스 열어보기] 청 '종전선언' 친서 북한에 전달 검토
입력 2021-12-06 06:36 | 수정 2021-12-06 06:37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먼저, 국민일보부터 볼까요?

    ◀ 앵커 ▶

    청와대가 새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 명의의 친서를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코로나19로 남북 정상 간 대면 접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친서를 통해 북한과 종전선언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는데요.

    친서에는 종전선언 관련 내용과 남북 산림협력 방안,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우리 정부의 대북 지원 의지가 담길 전망이라고 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종전선언을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할 수 있는 수단을 전부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동아일보입니다.

    기업 등에서 돈을 받고 만든 광고라는 점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상품을 홍보한 SNS 뒷광고가 올해 2~3분기에만 1만 8천여 건이 적발됐다고 합니다.

    뒷광고는 내 돈으로 내가 산다는 이른바 '내돈내산' 제품 후기로 가장해 소비자의 객관적인 판단을 방해하는데요.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서 전체의 54퍼센트가, 네이버 블로그에선 44퍼센트가 뒷광고로 적발됐다고 합니다.

    스타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 이후 감시가 강화된 유명인들의 뒷광고는 줄어드는 추세지만, 최근에는 평범한 후기처럼 포장된 일반인들의 뒷광고가 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 앵커 ▶

    국민일보 하나 더 살펴봅니다.

    올해도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정부 예산안에 없던 국회의원들의 '쪽지예산'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예산안에는 정부 원안에는 없는 사업 76개가 새로 포함돼 있었다는데요.

    주로 토건 사업에 집중되는 이런 선심성 예산은 소위 '실세' 의원들이 지역구를 챙기기 위해 비공개 회의인 '소소위'에서 증액한다고 합니다.

    나라살림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증액된 사업 중에는 국도, 철도 건설 등에 일괄적으로 100억 원이 늘어난 사업도 7개나 있었다는데요.

    나라살림연구소 관계자는 "사업 규모가 각각 다른데도 국회 증액 규모가 100억 원으로 같다는 건 경제적 필요에 의한 증액이라기보다는 정치적으로 분배 받았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 앵커 ▶

    계속해서 국민일보입니다.

    청소년들의 '백신 노쇼'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 변심으로 예약을 취소하기도 하지만 보호자와 일정을 맞추지 못했거나, 학업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걱정으로 노쇼를 하는 경우도 있다는데요.

    노쇼로 백신이 폐기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의료 현장에서는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수개월 전만 해도 비싼 백신이 아까워 지인이나 동네 환자들에게 급히 놔주곤 했지만 지금은 접종을 마친 성인이 많아서 버려지는 대로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데요.

    백신 노쇼가 잇따르자 '벌칙을 부과하자'는 주장도 제기되지만 정부는 벌칙보다는 접종을 독려한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동아일보입니다.

    정부가 소아·청소년 대상 '방역패스' 적용 방침을 발표한 이후 논란이 뜨겁다고 합니다.

    학부모는 물론이고 전문가 사이에서도 전체 사회의 안전을 위해 감수해야 할 결정이라는 의견과 사실상 미성년자에 대한 '백신 접종 강제'라는 반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는데요.

    '아이들에게 백신을 강요하지 말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글은 어제 오후 기준 7만 명이 넘는 동의를 얻기도 했다고 합니다.

    정부는 학교 다음으로 소아·청소년 감염이 많이 발생하는 시설이 학원인 만큼 병역패스 적용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 앵커 ▶

    끝으로, 한국경제입니다.

    포장·배달문화로 저가 커피 전문점이 짧은 시간 안에 급증하면서 과다 경쟁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창업한 카페 중 소형 저가 커피 매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29.1퍼센트에 달했다는데요.

    최근에는 브랜드 간 경쟁이 심해지면서 장사가 잘 되는 기존 매장 옆에 다른 브랜드가 점포를 붙여서 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같은 상권에 여러 개 저가 커피 매장이 들어서면 과잉 경쟁으로 인해 이익이 줄어드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