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윤미

"고성능 토종 AI 나왔다" 초당 5천조 번 연산

"고성능 토종 AI 나왔다" 초당 5천조 번 연산
입력 2021-12-06 06:52 | 수정 2021-12-06 06:56
재생목록
    ◀ 앵커 ▶

    인공지능, AI가 산업계를 넘어 우리 사회 곳곳에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방대한 정보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가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1초 만에 무려 5천조 번 연산이 가능한 슈퍼 인공지능 서버가 국내에서 개발됐습니다.

    김윤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구름의 위치와 바람 세기, 태풍의 경로 등 각종 기상 정보를 계산하고 분석하는 기상청의 슈퍼컴퓨터.

    국내 기업 네이버도 춘천에 이어 세종에 10만 대 이상의 서버를 갖춘 거대한 데이터센터를 짓고 있습니다.

    모두 엄청난 양의 정보 데이터를 빠르게 계산하고 처리하기 위해서인데, 서버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전력 소모도 높은 게 단점이었습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면서도 성능이 뛰어난 토종 인공지능 서버, 아트브레인이 등장했습니다.

    1초에 5천조 번이나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뇌의 신경망을 본떠 동전 크기로 작게 만든 고성능 반도체를 활용해 개발됐습니다.

    자율주행차량에 적용해 보니, 도로 위 자동차나 사람, 신호등 등 물체를 인식하는 속도가 일반 서버보다 훨씬 빠릅니다.

    [여준기/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인공신경망을 위한 전용의 하드웨어이기 때문에 더 훨씬 효율적으로 연산을 처리할 수 있게 되고요."

    세계 최고 수준인 미국 N사의 서버보다 초당 처리하는 연산 속도는 4배 이상, 전력 소모는 전구를 켜는 수준에 불과해 효율이 7배나 높아졌습니다.

    이번 기술은 이미 국내 기업 2곳에 이전돼 내년쯤 공항 자동 출입국 시스템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윤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