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정영훈

청소년 방역패스 예정대로‥"학생 보호가 중요"

청소년 방역패스 예정대로‥"학생 보호가 중요"
입력 2021-12-07 06:08 | 수정 2021-12-07 06:11
재생목록
    ◀ 앵커 ▶

    내년 2월 도입되는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해 학부모와 교원단체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정부는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양측의 입장, 정영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울 마포구에 있는 음악 학원.

    학원에도 방역 패스가 의무 적용되면서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성인 수강생 60명이 잇따라 환불을 요구했습니다.

    내년 2월 청소년 방역패스가 도입되면 수강생 수가 더 줄어들까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음악학원장]
    "(백신) 안 맞히겠다는 학부모님들이 너무 많은 거예요. 그 친구들은 떨어져 나가는 거고. 비대면이 안 되니까, 실기이기 때문에…"

    청소년 방역패스에 반대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청원이 잇따르고 있고 양대 교원단체도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에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정소영/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
    "학습권 침해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들에게는 자율 접종 원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조성철/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
    "백신 접종을 강제하거나 압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청소년 방역패스를 내년 2월부터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학습권보다 코로나 감염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는 공익적 측면이 더 크다"는 겁니다.

    하루 평균 500명대의 학생 확진자중 99%가 백신을 맞지 않거나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학생들이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접종률이 13%에 불과한 12에서 15세의 코로나 발생률이 접종률 64%인 16,17세의 두 배나 된다며 접종의 효과는 확연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은혜/교육부 장관]
    "백신 접종은 우리 청소년 자신과 그 가족, 우리 사회 공동체 전체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역수단으로…"

    또 1차 접종 3주 후에 2차 접종을 하고 항체형성기간 2주를 더해도 5주면 충분한 만큼 2월 전까지 접종을 마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학생 자가진단 누리집을 통해 찾아가는 학교 접종 수요 조사를 시작했고 다음주 월요일부터 24일까지 희망자에 한해 학교 방문 접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정영훈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