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수진

화이자 "3차 접종 시 항체 25배‥오미크론 무력화"

화이자 "3차 접종 시 항체 25배‥오미크론 무력화"
입력 2021-12-09 06:10 | 수정 2021-12-09 06:13
재생목록
    ◀ 앵커 ▶

    화이자 백신 부스터샷을 맞으면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을 무력화 할 수 있다는 시험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미국 보건당국은 앞으로는 백신 접종 완료의 기준이 3차 접종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수진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화이자 측은 백신 3차 접종이 오미크론 변이를 무력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에서 진행된 실험 결과,

    백신을 두 차례 접종한 경우,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항체 효력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중증으로 진행되는 걸 예방해주긴 했지만 오미크론에 돌파 감염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난 겁니다.

    그러나 부스터샷, 3회 접종까지 하게되면 중화항체가 2회 접종 때보다 25배 증가해, 오미크론 변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기존 백신도 오미크론 변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부스터샷을 맞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매우 고무적인 소식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오미크론 변이가 재감염 위험은 크지만 델타보다 약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초기 연구 단계라 단정하기는 이르다면서도 백신을 맞았거나 코로나에 걸렸다 회복한 사람도 오미크론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가벼울 수 있다는 겁니다.

    [테워드로스 거브러여수스/WHO 사무총장]
    "세계적인 확산과 다수의 돌연변이를 포함하는 오미크론의 특징은 코로나 대유행의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영향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아직 알기 어렵습니다."

    오미크론이 처음 검출된 국가 중 하나인 보츠와나의 경우 입원 환자가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츠와나 보건당국은 이와 관련해 심각하게 아픈 사람들 대부분은 백신 미접종자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보건당국은 앞으로는 백신 접종 완료의 정의가 3차 접종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이는 시간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김수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