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학수

"공수처 무차별 사찰"‥"윤석열 검찰 280만 건 조회"

"공수처 무차별 사찰"‥"윤석열 검찰 280만 건 조회"
입력 2021-12-31 06:22 | 수정 2021-12-31 06:29
재생목록
    ◀ 앵커 ▶

    공수처의 통신자료 조회를 두고 국회에선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후보를 포함해 80여명에 대한 표적 사찰이라고 주장했고, 민주당은 윤석열 검찰 땐 280만여 건이 조회됐다며 반격했습니다.

    이학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은 공수처의 통신자료 조회로 소속 의원 80여명이 불법 사찰 당했다며 공수처장을 몰아붙였습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야당 후보, 야당 후보 부인, 야당 국회의원, 무차별적인 지금 사찰을 한 거 아닙니까. 이게 정치 검찰이 아니고 뭐예요."

    하지만 김진욱 처장은 수사 대상자가 통화한 전화번호들이 누구 것인지 알아보는 적법한 절차일 뿐 처음부터 특정대상을 겨냥하는 사찰과는 다르다고 반박했습니다.

    [김진욱 공수처장]
    "전화번호만 갖고 누구인지 모르기 때문에 조회를 한 게 사찰이 될 수가 있겠습니까? 이게 될 수가 없습니다."

    민주당은 지금은 사찰당했다고 주장하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검사 시절엔 통상적인 '가입자 조회'일뿐이라고 말했다며 야당 주장을 되받아쳤습니다.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2017년 10월)]
    "영장을 받아서 통화내역을 조회를 했는데, 그 상대방이 수십 명, 수백 명이 나오면, 이 전화번호의 가입자가 누구인지 '가입자 조회'를 말하는 겁니다."

    이게 사찰이라면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통신자료를 조회한 282만건은 뭐냐고 반격하기도 했습니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
    "280만 명의 국민을 사찰했다는 이야기 아닙니까? 그런데 왜 지금은, 자기가 당하니까 사찰이고, 그때는 괜찮아요? 이거 전형적인 내로남불 아닙니까?"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 건수가 워낙 많은 탓이라고 재반박하는 한편, 수사 대상자도 아닌, 사람들까지 조회한 건 공수처의 직권남용이라고 반발했습니다.

    민주당도 남용을 막기 위한 통제엔 동의했지만 20대 국회에서 법원 영장을 의무화한 법안을 민주당이 발의했을 때, 새누리당의 반대로 무산됐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MBC뉴스 이학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