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공윤선

인천 층간소음 피해자, 경찰 고소‥"한국형 전자충격기 도입"

인천 층간소음 피해자, 경찰 고소‥"한국형 전자충격기 도입"
입력 2021-12-31 06:25 | 수정 2021-12-31 06:29
재생목록
    ◀ 앵커 ▶

    인천 층간소음 흉기 난동의 피해 가족이 당시 출동했던 경찰 2명을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부실 대응 논란이 있었던 경찰은 현장대응 종합대책을 내놨습니다.

    공윤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달 인천에서 발생한 층간소음 흉기 난동의 피해자 가족이 인천 지검 앞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경찰의 어처구니 없는 실수로 딸과 부인을 잃을 뻔 했다며 당시 출동 경찰 2명을 검찰에 직무 유기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인천 흉기난동 피해 가족]
    "그 사건이 나가지고 (딸이) 나자빠져있는데 딸 놔두고 여자 경찰이 내려오니까 그걸 감싸고서는 같이 바깥으로 나가는 이런 무식한 경찰이 세상에 있다는 게 난 정말 화가 납니다 화가 나요"

    당시 부실 대응을 인정하며 쇄신에 나섰던 경찰은 한달여 동안의 조치 결과와 함께 추가로 종합 대책도 내놨습니다.

    "탕 탕"

    경찰청장이 일선 경찰에 과감한 물리력 사용을 지시한 뒤 권총과 테이저 건 사용은 최근 한달여 동안 2배 늘었습니다.

    적극적이고 안전한 장구 사용을 위해 성능이 향상된 한국형 전자충격기와 대체 총기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딱 1번밖에 못 쏘던 기존 테이저건은 3발 연속 쏠 수 있게 개선되고, 5미터 넘는 거리에서도 정확하게 명중됩니다.

    저위험 대체 총기는 실탄의 탄두를 구리에서 플라스틱으로 바꿔 인명피해 위험은 낮추고 활용도는 높였단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현장 경찰 7만여 명이 1년에 2번씩, 테이저건을 실제로 발사하는 훈련을 받기로 했습니다.

    그간 '밀착 경호' 등으로 잘못 이해됐던 '신변보호' 조치란 명칭은 '범죄피해자 안전 조치'로 바뀝니다.

    피해자 위험성도 보통, 높음, 매우 높음으로 판단해, 매우 높음일 경우 10일 이상 안전숙소를 제공해 가해자 접근을 실질적으로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내년엔 긴급신고용 스마트 워치 지급을 1만 대까지 늘리고 주거지용 CCTV 설치 예산도 기존 360대에서 600대분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