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왕종명

백악관 "윤 대통령, 대북 억지 의지 주목"

백악관 "윤 대통령, 대북 억지 의지 주목"
입력 2022-05-12 12:14 | 수정 2022-05-12 12:14
재생목록
    ◀ 앵커 ▶

    백악관 고위 당국자가 윤석열 대통령의 한미 동맹 강화와 대북 정책 기조에 주목한다면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한편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가 소집 됐지만 대북 추가 제재안 통과는 힘들어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왕종명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 안보 회의 인도 태평양 조정관은 먼저, 북한의 잇딴 무력 도발을 막기 위해 경고 메시지는 물론 직접 대화를 여러 번 시도했다고 공개했습니다.

    [커트 캠벨/백악관 인도 태평양 조정관]
    "우리는 북한의 대화 상대자들과 접촉하고 대화를 성사시키려고 수없이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 동맹을 강화 하자 하고 대북 억지 정책을 강조하는데 그 단호한 의지에 주목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새 대통령은 미국과 협력해 (대북) 억지에 분명하게 관여하고 한미 파트너십의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에 의지가 단호합니다."

    윤석열 정부가 북한의 도발을 두고 이전 정부보다 단호 하게 대응 하겠다는 기조가 멈춰 서 있는 비핵화 외교에 또 다른 돌파구를 만들어주길 바라는 기대감을 표시한 겁니다.

    국무부도 한미 동맹이 인도 태평양 지역의 평화, 안보의 핵심 축이라는 윤석열 정부를 향한 첫 입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북핵 문제에서 새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네드 프라이스/미국 국무부 대변인]
    "우리는 북한의 위협을 다루기 위해 긴밀히 협조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한국의 동맹과 함께 목표를 분명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의 이런 기대감 속에 북한의 잇딴 도발에 책임을 묻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 회의가 미국의 요청으로 소집 됐고

    새 정부 기조에 맞게 한국도 올해 들어 처음 안보리 소집 요청에 동참했습니다.

    하지만 거부권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가 여전히 반대하고 있어 대북 추가 제재 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왕종명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