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수진

미 연준 "경기 둔화되더라도 물가 잡아야"

미 연준 "경기 둔화되더라도 물가 잡아야"
입력 2022-07-07 12:07 | 수정 2022-07-07 12:07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지난달 정례회의에서 경기 둔화를 각오하더라도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인상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수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고공행진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큰 폭의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 연방준비제도가 지난달 정례회의에서 내린 결론입니다.

    연준이 오늘 공개한 지난달 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은 당분간 더 제약적인 정책을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모두 동의했습니다.

    지난달에 이어 이달말 열릴 회의에서도 금리를 한번에 0.5% 포인트를 올리는 '빅스텝'이나 0.75% 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이에 따라 물가 상승이 계속된다면 앞으로도 큰 폭의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FOMC 위원들은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미국 경제가 둔화되더라도 물가를 잡는데 우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당분간 경제성장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지만 물가상승률을 다시 2%대로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샘 스토발/시장 분석가]
    "경기 침체로 인한 하락장은 보통 15개월 지속됐고, 주가는 평균 35% 하락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먼 것입니다."

    지난달 회의에서 연준은 28년 만에 0.75% 포인트 금리인상,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는데, 위원 18명 중 17명이 자이언트 스텝에 동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늘 뉴욕증시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 소폭 상승했고, 국제유가는 경기 침체 우려에 하락을 이어가 이틀 연속 배럴당 100달러 아래에 머물렀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김수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