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재경

여야, '대통령 관저 의혹' 국정조사 공방

여야, '대통령 관저 의혹' 국정조사 공방
입력 2022-08-19 12:04 | 수정 2022-08-19 12:22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은 이른바 대통령실 관저 공사 특혜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국정조사 요구로 대통령실을 압박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여당일 때 국정조사 요구를 얼마나 수용했었냐'고 일축하며, 이제는 민생을 챙길 때라고 반박했습니다.

    김재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대통령실 개편에 대해 쇄신이 아니라, 기능 보강 수준이라고 혹평했습니다.

    특히 홍보수석실 개편은 대통령은 판단을 잘했는데, 홍보가 부족해서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오판한 결과라며, 진단도 처방도 잘못됐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김건희 여사와 친분이 있는 업체로, 한남동 관저공사를 수주해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업체의 대표가, 대통령 취임식에, 그것도 김 여사 초청으로 참석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며, 김 여사가 직접 밝혀야할 문제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이 문제를 가볍게 넘어갈 수 없습니다. 이건 김건희 여사가 직접 밝혀야 될 문제입니다. 누가 김건희 여사의 지시를 받아서 이 업체에 이 공사에 참여하도록 권유했는지 밝히시기 바랍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난맥상에 대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거듭 압박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지금은 수해복구와 민생 경제에 힘써야 할때라고 맞받았습니다.

    최근 서울 강남과 관악 등 수해 피해 지역에 대심도 빗물 터널을 설치하겠다며, 이와 함께 공공부문 감축,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등을 통한 지난 정부 확장재정을 건전재정으로 바꾸는 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선 민주당이 전임 문재인 정권 시절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였느냐며 과거를 먼저 돌아보라고 일축했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를 해야 되겠지만, 민주당이 문재인 정권 시절에 우리 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얼마나 받아들였는지를 한번 보시고 그런 점에 대한 반성이 전제돼야 할 거로 봅니다."

    대통령실은 관저공사 업체 대표의 취임식 초청 논란에 대해 100여 일이 지나 명단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선 국회가 민생 문제에 함께 힘을 모으길 기대한다며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