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상훈

EU, 러시아 추가 제재‥"군사작전 지속"

EU, 러시아 추가 제재‥"군사작전 지속"
입력 2022-09-29 12:12 | 수정 2022-09-29 12:13
재생목록
    ◀ 앵커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주민투표를 이용한 영토 병합에 나서자, 유럽연합이 추가 제재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추가 점령지 확보를 위한 군사 작전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유럽연합이 또다시 러시아에 대한 추가 경제 제재안을 내놨습니다.

    추가 대러 제재 패키지에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을 위한 법적 기반과 70억 유로, 우리돈 9조 7천억원 상당의 수입제한 조치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입제한 대상으로는 철강 제품과 석유정제 과정에서 필요한 석탄, 다이아몬드 등이 포함될 전망입니다.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러시아가 시행한 영토병합 주민투표에 대한 대응 차원입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영토병합 주민투표는 영토를 훔치고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경의 위치를 움직이려 하는 불법적인 시도입니다."

    러시아가 도네츠크주 등 우크라이나 4개 지역에서 실시한 병합 주민투표는 압도적인 찬성률로 가결됐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예비군 동원령과 핵무기 사용 가능성까지 나오면서, 미국 정부는 러시아에 체류 중인 시민권자들에게 러시아를 즉각 떠나라는 글을 주러미국대사관 홈페이지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러시아는 추가 점령지 확보를 위한 군사 작전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아시겠지만, (자칭) 도네츠크 인민 공화국의 모든 영토가 아직 해방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적어도 도네츠크 인민 공화국의 모든 영토를 해방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해저 가스관 3곳에서 잇따라 발생한 가스 누출 사고에 대해서도 러시아와 서방 국가간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럽 정치 지도자들은 누출 사고를 러시아 소행으로 의심되는 파괴공작으로 규정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자신들도 가스 공급로를 잃었다"면서 이번 사건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다룰 것을 공식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상훈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